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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빙고 Beingo Feb 16. 2022

회사에서 무례함이 판치는 것을 막는 방법

COVID-19가 지속됨에 따라 불확실한 환경은 사람에게 무례한 행동을 하게 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회사에서 무례한 행동을 하는 직원은 업무 성과가 떨어지고 서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직원들은 직장에서 무례함을 경험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직원의 98%가 모욕, 방해, 무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무례함을 당한적이 있다고 했습니다. 재택근무가 활성화된 요즘에도 약70%에 가까운 사람들이 무례함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건설, 식품 서비스, 금융, 기술 스타트업과 같이 남성 비율이 높은 특정 상황에서 무례함이나 모욕은 종종 용인되기도 하지만, 무례함은 직원 개인의 성격, 회사에서의 위치 및 기타 특성이 무례함의 수준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과 신입직원은 남성과 기존직원보다 더 많은 무례함과 학대를 경험합니다. 일반적으로 동료의 무례한 행동이 '그럴 수도 있지'라고 믿는 직원은 다른 동료에 대해 험담을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1.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정확히 명시합니다.

사람들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제시하는 것보다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설명을 더 잘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벽면의 액자나 가치를 설명한 문구를 보면 "우리는 OOO를 존중합니다" 등의 긍정적으로 호소하는 문구를 보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정보는 두뇌에서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행동보다 나쁜 행동을 금지하는 것을 명확하게 정의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특히, 리더는 자신의 행동으로 긍정적인 본보기를 보여줌으로써 회사에서 규범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리더가 본보기를 보이고 지시하지 않으면 이러한 노력은 공허한 구호처럼 들릴 것입니다.


2. 감사의 표현을 격려합니다.

매일 몇 분 동안 사람, 사건 등에 대해 감사하는 일을 기록하는 직원은 동료들에게 덜 무례합니다. 그렇다고, 회사가 직원들에게 감사일지를 주며 그들의 행동이 개선되기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 대신 리더는 두 가지 일을 해야 합니다. 직원들이 서로에게 감사를 표현하도록 해야 하고, 그것을 수시로 격려하며 표현하는 방법을 보여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슬랙이나 그룹웨어에 감사 또는 칭찬을 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거나, 매일 팀의 누군가에게 간단한 감사 이메일을 보내도록 권장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작지만 빈번한 감사 표현은 매우 빠르게 회사의 규범(OOO에서 일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동료가 도움이 되거나 유용한 일을 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 칭찬은 어떤 혜택을 얻었는지 설명하는 것보다 그들의 선행을 칭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고마워요, 덕분에 스트레스가 엄청 줄었어요"라고 대답하는 대신 "내게 시간을 내어 줘서 고마워요", "당신은 엑셀을 정말 잘하네요!"라고 당신이 얻은 것보다 상대방의 기여 행동에 초점을 맞출 때, 상대방은 당신이 자신을 이해하고, 돌본다고 느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는 서로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강화시킵니다.  



출처:

MITSloan Management Review

https://www.nextleading.co.kr/pages/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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