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uSicEss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의기쁨 May 06. 2016

Eternitat

영원히... 

이런 말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영원 (永遠)이라는 말은 인간의 맘속에만 존재하는 관념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한다.


군대 갈 때 나는 그녀와 영원 (永遠)을 약속했었다. 하지만 채 1년도 되지 않아 그녀는 연락을 끊었다. 

동생의 죽음은 어쩌면 핑계였을까?

꾸준히 오던 편지도 어느 순간 드문드문 오다가 오지 않기 시작했다.

내 마음도 그렇게 나한테 오던 편지수만큼 그녀에게서 멀어져 가고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힘들었을 법한 상황인데 그 당시를 버텼던 이유는 군대 제대하고 그녀보다 더 멋진 여자를 만나겠다는 '악'도 한몫했을 것이다.

하지만 중간에 상병 휴가 때 친구 소개로 만났던 연상의 누나와의 만남을 돌이켜 보면 나란 놈은 참 대책이 없었던 놈이었다.


비겁하게 변명해보자면 그녀와의 헤어짐이 아니였을까? 

영원 (永遠)이란 없다는 내 맘속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트라우마처럼 누군가를 만나면 헤어짐부터 생각을 하게 되니 관계가 더 이상 진척되지 못하고 흐지부지하게 인연이 끝나버렸다. 

당시에는 어영부영 내 스스로가 그 이상의 인연을 만들어가지 못하고 있었다.



Iñaki Sandoval, Eddie Gomez & Billy Hart - Eternitat (2011년 음반 Miracielos)


1999년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그 골목에서 그녀에게서 온 마지막 편지를 나는 하염없이 바라보다 불에 태워버렸다.


그런데..

그 편지의 내용이 지금도 기억이 난다. 사실 마지막 편지의 내용은 관계의 정리였다.

긴 내용도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그저 그런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는 가슴 아팠던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어쩌면 누구에게도 말 못 할 그 편지의 내용이 내 머릿속에서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 해 여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