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He ALBum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의기쁨 Dec 31. 2015

Sonny Clark

Leapin' And Lopin'

<Leapin' And Lopin'>

Blue Note/1962


Sonny Clark - Piano

Tommy Turrentine - Trumpet

Charlie Rouse - Tenor Saxophone

Ike Quebec - Tenor Saxophone On #2

Butch Warren - Bass

Billy Higgins - Drums


1. Somethin' Special

2. Deep In A Dream

3. Melody For C

4. Eric Walks

5. Voodoo

6. Midnight Mambo

7. Zellmar's Delight

8. Melody For C (alternate take)


음반 역사상 최고의 앨범 커버를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은 Blue Note에서 발매되었던 Sonny Clark의 <Cool Struttin'>을 꼽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검은색 하이힐과 무릎 밑으로 살짝 내려온 검정 스커트와 앨범 커버 뒤편에 찍힌 남자의 다리, 그리고 묘한 느낌을 선사하는 흑백의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이 타이틀과도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그 음반 커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의 Blue Note에서의 다섯 번째의 작품이자 유작인 <Leapin' And Lopin'>을 더 좋아한다. 마지막 유작이라는 사실이 어쩌면 특별한 느낌이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취향의 문제로 조심히 돌려 보고 싶다.


사실 Sonny Clark의 연주는 기교를 바탕으로 한 아주 화려한 스타일은 아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하드밥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부담이 가지 않는 소니 클락만의 여유롭고 특유의 리드믹컬 하면서 부드러운 연주, 뛰어난 작곡 능력 그리고 멋진 사이드맨들의 뜨거운 연주와 서로 부딪치고 상쇄하면서 묘한 감성을 품고 있다.


John Coltrane, Donald Byrd, Curtis Fuller 같은 당대의 뮤지션들과 협연이나 Grant Green과의 듀오 작품들을 살펴보면 그의 연주는 뮤지션들 사이의 밸런스를 절묘하게 오가며 사이드맨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데 부족함이 없는 음을 채워준다.


이 작품 역시 그런 그의 특징을 선명하게 잘 보여준다. Tommy Turrentine와 Charlie Rouse의 열연에도 그는 중심을 잡고 묵묵히 자신의 연주에 집중한다.


이 작품에서는 'Deep In A Dream'을 정말 좋아한다. 이 곡 한곡에만 참여하는 Ike Quebec은 Ben Webster를 많이 닮아 있다. 잔잔하면서도 아름다운 이 발라드를 듣고 있노라면 달콤한 꿈속으로 빠져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난다.


Deep In A Dream
Voodoo


Sonny Clark은 32살이 되던 1963년 1월 13일 마약 중독으로 인한 심장 쇼크로 사망한다. 설령 이 작품이 그의 유작이 아니더라도 나는 'Deep In A Dream' 한 곡만으로도 이 작품을 그의 최고의 작품으로 분명히 꼽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Pedro Ojesto Tri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