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uSicEss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의기쁨 Jan 08. 2016

Now's The Time

Jean-Michel Basquiat's Art #1

한 때 나는 Jean-Michel Basquiat에 열광하며 그와 관련된 서적, 자료들을 모으던 때가 있었다. 국내에서 열렸던 그의 전시회에서도 살 수 있는 모든 것은 다 샀을 만큼 정말 좋아했고 지금도 좋아한다.

그중에 그의 작품들을 모은 아트북은 정말 보고 또 보고 또 봤었다.

요즘도 가끔씩은 꺼내보기도 한다.


장난끼 가득한 낙서 같은 그림들, 그 속에 표출되는 예술에 대한 진지함이 느껴진다.

Jean-Michel Basquiat: 1985 Now's The Time


Jean-Michel Basquiat는 재즈 매니아였다고 한다. 그의 작품들에는 그런 흔적들이 곳곳에서 드러나는데  그중에 Charlie Parker를 상당히 좋아했다고 한다.


그중에 이 그림은 Charlie Parker를 대표하는 곡 중 하나이자 1945년 Savoy를 통해 발표한 <Now's The Time>의 LP판을 그림으로 그린 이 작품은 창조적이었던 Charlie Parker에 대한 그의 애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그는 독특한 방법을 통해 단어를 표현했다고 한다. 모음을 뺀 단어를 사용했는데 이 그림에서도 볼 수 있다.


Charlie Parker의 P(A)RK(E)R에서 모음을 뺀 'PRKR'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harlie Parker - Now's The Time (1945년 Savoy Records Now's The Time)

이 작품은  몇몇 버전으로 음반에 수록되어 있는데 영상의 이 곡은 그중에 Verve가 아닌 초기 45년 Savoy에서 녹음한 음원이다.


당시 줄리어드 음대를 나왔던 Miles Davis가 그를 따라다니면서 그의 라이브와 작품에 참여하는 기회를 얻었는데 이 음원에는 Miles Davis가 트럼펫을 연주한다. 원래 함께 했던 트럼페터 Dizzy Gillespie는 이 곡에서 피아노를 연주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To Say Gooby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