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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퍼니제주 김철휘 Oct 11. 2018

샤넬, 공식 온라인 스토어 모바일웹 리뷰

김씨매니저의 브랜드 모바일 사이트 & 앱 리뷰

수 년전만 해도 명품브랜드는 온라인 판매에 시큰둥한 반응이었습니다.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모바일로 넘어간 후부터인 것 같습니다. 명품 매출이 예전과 같지 않으니 이제 콧대높았던 샤넬도 직접 온라인 스토어를 여는 군요. 앞으로 다양한 명품 브랜드들이 젊은 세대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직접 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지난주 새롭게 런칭한 샤넬 공식 온라인 스토어 모바일웹에 대해 잠시 리뷰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더불어 최근 모바일 UI의 트랜드 살펴볼 수 있는 시간도 될 듯 합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메인페이지)

    해상도 높은 풀스크린 화면 – 퀼리티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메인페이지)

    모바일에 적합하게 스크롤링하며 밑으로 상품라인을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배치하였습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메인)

    스크롤링 중간, 여러 샤넬 상품을 ‘스와핑‘으로 보기 좋게 구성되었습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카데고리 메뉴 – 햄버거메뉴)

    햄버거 메뉴 ‘=’ 클릭하면 ‘아코디언(+)’ 형태로 샤넬의 각 카데고리를 잘 정리해놓고 있습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카데고리 메뉴 – 회원가입/로그인화면)

    회원가입시 본인인증(휴대폰인증, 아이핀인증) 절차가 있네요. 최근에는 회원가입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가입시 본인인증을 받지 않는 추세입니다. 몇몇 브랜드는 고객을 ‘특정’하기위해 인증절차를 가져가기도 하는데 아마 샤넬도 그런 용도이지 싶습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회원가입/로그인 화면)

    회원가입시 ‘원페이지‘에서 모든 정보를 입력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상세페이지)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면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상세페이지)

    아래로 스크롤 하면 상세설명이 아코디어방식(+) 구성되어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상세페이지)

    제일 하단에 ‘잘 어울리는 제품‘ 추천으로 크로스세일 유도  


(샤넬 온라인 스토어 – 상세페이지)

    소셜공유도 대부분 제공하네요.  


    미끼 상품으로 샤넬 ‘스페셜 에디션 상품‘ 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객의 취향과 타입에 맞는 상품을 검색하는 옵션을 별도 구성하였네요.  



    아직 구매고객에게 소구할만한 이벤트는 진행하고 있지 않네요.  


    위시리스트로 찜한 상품들을 모아서 볼 수 있게 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매장찾기 화면)

    매장찾기는 구글기반으로 각 상품별 취급매장별로 검색할 수 있어서 편리한 것 같습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검색화면)

    자동완성 기능이 있어서 검색시 편리합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검색창 결과화면)

    검색결과 화면에 상품이 뿌려진 모습  


(샤넬 온라인 스토어 – 주문화면)

    주문완료까지 4-5단계를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  



(샤넬 온라인 스토어 – 주문배송화면)

    특정일에 배송받을 수 있는 예약배송 기능이 있어, 기념일등에 선물하기좋을 듯 합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결제화면)

    국내 PG사가 제공하는 대부분의 결제수단을 제공하고 있어 결제시 편리합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 – 실시간 라이브챗 화면)

    궁금한 점은 실시간 라이브챗을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총평


샤넬 온라인 스토어는 전체적으로 모바일 환경에 맞게 UI (user interface) 를 구성한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회원가입이나 카데고리를 통한 상품검색 페이지는 고객이 유추하기 편리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특히 배송과 결제수단 영역에서는 다양한 고객편의를 제공하고 있어 고객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을 것 같네요.


하지만 구매시 꼭 장바구니에 담았다가 구매해야 하는 패턴이나 결제완료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부분에서 고객이탈이 있을 듯 보입니다. 물론 샤넬이기 때문에 많지는 않겠지만 고객 입장에서 작은 허들 하나를 낮추는 것도 유의미할 것 같습니다.


샤넬 온라인 스토어의 상품 추천과 검색기능은 다양한 방식으로 추가 상품을 제안할 수 있게 좀더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회원가입영역에서도 소셜로그인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경험상 본사의 글로벌 플랫폼을 로컬화해 사이트를 제작하는 작업도 대단히 어려운 일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샤넬 온라인 스토어는 UX 측면에서 많은 고민이 들어간 사이트라 이후에도 종종 방문해 개선된 모습을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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