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퓨처에이전트 Jul 01. 2020

휴먼! 대신 일해 주면 운동 열심히 할 거지?

벤치마킹하지 말고 퓨처마킹하라!

※ 퓨처마킹노트는 미래를 예언하고 맞추기 위함이 아니라 트렌드리딩을 하면서 스스로 질문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그려보는 작업입니다.


[오늘 캐스팅된 미래]

#로봇진공청소기 #ILIFE로봇청소기 #ILIFEA4s모델 #로봇청소기

#아이로봇브라바 #브라바물걸레청소기 #브라바380T #로봇청소기 #로봇물걸레청소기


[나의 퓨처마킹]

 

 아내는 2016년 상의없이 어느 날 중고거래를 통해 물걸레로봇청소기인 아이로봇 브라바 380T 를 구입해 왔다. 평소에 물걸레질 하라고 주면 발로 청소하는 내가 미덥지 못했는지 결국 로봇으로 대체해 버렸다. 나름 물걸레질은 잘 하는 것 같았다. 요즘은 바쁜 아내를 대신해 내가 돌리곤 한다. 


 그리고 다이슨 청소기가 유행하면서 2017년인가 역시 아내는 결혼선물로 받아 10년 가까이 써 온 무겁고 거추장스러운 줄이 달린 진공청소기를 버리고 무선진공청소기를 구입했다. 어차피 사람이 들고 청소하는 건 달라질 게 없어서 여전히 청소는 하기 싫은 일 중에 하나다. 


 2020년 경력단절을 끝내고 다시 회사에 취직한 아내는 퇴근할 때마다 발에 뭐가 밟힌다며 청소를 요구했지만 평소 청소는 아내가 늘 하던거라 아무리 잔소리를 해도 몸이 움직이질 않는다^^ 결국 아내가 참다 못해 로봇진공청소기 ILIFE A4s 를 구입했다. 처음엔 다이슨 청소기 있는데 왜 또 기기를 사 들이냐고 핀잔을 줬지만 써 보니 좋다^^ 최신형은 아니지만 나름 있어야 할 기능은 다 있다. 


 이후 아내는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가사로봇을 하나씩 사 들이기 시작했다. 식기세척로봇, 빨래 개어주는 로봇, 옷관리해주는 의류관리로봇까지 앞으로 또 어떤 로봇들이 집으로 올 지 모르겠다. 2025년 최근에는 학생들의 외국어 학습을 도와주는 AI로봇이 인기라고 하는데 조만간 집으로 들어올 것 같다. 


 상기 미래 시나리오는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두대의 로봇이 가사업무를 대신하고 있는 현실을 보면 로봇의 기술이 더욱 진화할 미래는 더 많은 일들을 대체할 테니까요! 걱정되는 것은 안 그래도 활동량이 줄어들고 있는 요즘 가사노동까지 로봇이 대체한다면 대체할 활동이 필요한데 전염병이 상시화된다면 집에서 운동을 더 많이 하는 시대가 올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하지만 과연 인간이 가사노동을 맡기고 운전을 맡기고 킥보드로 이동하면서 대신에 운동을 통해 활동량을 늘리는 의지가 생길 지가 걱정입니다. 아마도 결국 인간은 하기 싫은 운동을 자동으로 시켜주는 로봇을 개발하거나 대체할 알약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아내는 일을 시작하고 나서 근육량이 더 빠진 걸로 스마트체중계에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로봇이 진화하고 모든 게 자동화되는 시대라고 하지만 크게 불편한 것이 아니라면 인간이 해야 할 건 인간이 하는 게 100세 시대 건강을 위해서도 좋지 않을까요?^^  


 4차산업혁명이라는 메가트렌드에 집중하며 기술의 발전만 볼 것이 아니라 100세 고령화시대라는 메가트렌드에도 집중을 해야 할 때입니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기 마련이죠. 적절한 균형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집에서 요리를 대부분 맡아서 하는 저는 아내의 식기세척기 구입요청을 계속 거절하고 있습니다. 저는 설겆이도 운동이라고 생각하고 하기 때문입니다^^ 식기세척기 로봇이 설겆이의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해 주지 않는 이상 저는 반대합니다!!  어차피 설겆이는 제가 하니까요!!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475224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몇살까지 운전하시겠습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