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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퓨처에이전트 Jan 02. 2021

1인지식기업 10년 경영의 성적표는?

1인지식기업가로 산다는 것

요즘 표현으로는 인디펜던트워커

즉, 독립근로자이면서

1인지식기업인 씽크퓨처스

대표 퓨처에이전트

양성식입니다.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힘든 한 해였지만 그래도

많은 생산활동을 했습니다.


2010년부터 매년 해 왔듯이

2020년 빅데이터도 분석해 봤습니다.

총매출

먼저 총매출은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전년대비 -20%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ㅜㅜ


2015년 메르스때보다도

더 큰 타격을 입고 말았습니다.


용역서비스 횟수

용역서비스 횟수 역시

평균 109회보다도 적은

82회를 기록했습니다.

시간당 노동생산성

반면에 시간당 노동생산성

지수는 전년대비 3% 성장해

나름 스마트하게 일한 것 같습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데이터는 바로

노동생산성이기 때문입니다^^


일한 시간에 비해 수익성이

좋다는 건 그만큼 저에 대한

가치가 올라갔다는 의미기에

스스로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

매출유형

그리고 2020년에는 비대면강의도

대폭 늘어나 대면강의와 비중이

거의 비슷하고 온라인 강의는 2018년부터

유통하면서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그외 칼럼과 데이터라벨링을

통한 부가적인 수입도 추가되었습니다.


콘텐츠내용

전반적인 콘텐츠내용의 비중은

여전히 4차산업혁명과 미래학이

높은 편이고 DT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용역의뢰지역

용역의뢰지역 비중은 서울과 경기가

40%를 차지했으며 올해는 유독

전남지역에서 일이 많았습니다.


아쉬운건 11년전 첫 출강을 제주에서

시작한 이후로 매년 제주에서 강의의뢰가

들어 왔고 올해도 여러번 있었으나

코로나19와 태풍으로 취소되는 등

한번도 방문하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2020년 한 해 활동내역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들여다 보니

힘든 상황 속에서도 나름 열심히

생산활동을 했음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다만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의 시대에

올해 빅데이터 분석에서도 볼 수 있듯이

비대면수요가 늘어나는 관계로

10여년전 채널을 운영하다 일정상

콘텐츠생산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유튜브채널 '씽크퓨처스'도 다시

본격적으로 시작해 봅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꾸준히 써 온

브런치매거진 퓨처마킹노트 덕에

대한법무사협회의 협회지에 매달

칼럼을 연재하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신기한 건 법무사지의 칼럼 연재가

끝나갈 즈음에 또 제가 작성한

브런치북 '직장은 우리를 책임지지 않는다'를

본 P2P스타트업 데일리펀딩 브랜드기획팀에서

연락이 와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은 또 어떤 일들이 일어날 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고 코로나19가

장기화될 것 같지만 인간은 또

변화에 적응하는 동물이기에

잘 이겨내리라 기대해 봅니다!


이 글을 통해서라도 2020년 한 해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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