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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퓨처에이전트 Aug 09. 2016

편의점 사업은
소매업 아닌 지식사업이다

공부하는 편의점만 살아남는다!

※ 이 매거진은 필자의 편의점운영,

편의점 본사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편의점 창업 노하우를

연재하는 시리즈글입니다. 


제가 이 글을 연재하는 이유는

편의점을 창업하려는 많은 분들이

미리 공부하고 자기랑 맞지 않겠다

생각되면 처음부터 창업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필자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이 세상엔 많은 사업들이

있지만 지식정보화시대에

모든 사업은 결국 지식을

파는 사업이 아닐까요?

예를 들어 시장에서 야채를

팔더라도 그냥 좋은 자리에

야채만 갖다 놓으면 고객이

사 줄 것 같지만...장기적으로

살아남는 야채장수는 결국

좋은 야채를 고를 수 있는

노하우가 있어야 하고 거기에

야채들이 가진 기능이나 효과를

알고 있으면 마케팅에 유리하며

고객과 거래를 하는 시점에

고객을 다루는 서비스능력도

있어야 매출이 극대화 될 겁니다. 

편의점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브랜드 편의점을

좋은 위치에 오픈하면

무조건 대박이 날 것 

같지만 결국 살아남는

편의점은 끊임없이 

공부하는 편의점입니다. 

일단 매장을 운영해 본 적이

없는 분이라면 본사에서

교육해 주는 내용을 열심히

공부하고 직접 마케팅이나

서비스에 대한 학습을 통해

먼저 경험한 이들의 노하우를

간접적으로 빠르게 내것으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 편의점 창업관련 참고서적)


그렇게 매장운영 지식이 

쌓이면 편의점 운영도 

점점 쉬워 질 겁니다.  


편의점에서 파는 상품에 

대해서도 평소 편의점 이용을

자주 하지 않았던 점주라면

편의점에서 파는 상품 하나하나에

대해 공부하고 먹어보고 

사용해 보면서 고객보다는

상품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물어봐도 꿀 먹은

벙어리가 된다면 고객은

그 매장을 신뢰하지 않을 겁니다. 


뿐만 아니라 본사에서 매주마다

소개해 주는 신상품이나 이벤트에

대한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으며

지속적인 트렌드에 대한 공부를

병행한다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시에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신상품에 대한 지식없이

편의점 운영은 힘들 겁니다. 

(※1주일단위로 신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편의점 특징상)


그리고 집에서는 청소도 한번

안 하는 분이었다면 편의점을

운영하면서 청소해야 할 게

얼마나 많은 지 알게 될 것이며

각 영역별로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적정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겁니다. 

바로 청소에 대한 지식이 없는

편의점은 늘 더럽고 비위생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뒤에서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편의점사업은

빅데이터 비즈니스이기에 데이터를

분석해서 패턴을 도출하고 그 속에서

가치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해야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지식경영이라고 봐야 합니다. 


작은 구멍가게를 한다고 생각하면

그 편의점은 구멍가게를 벗어나지

못하겠지만 기업을 운영한다고

생각하면 작은 편의점도 큰 기업

못지않은 충성 고객을 확보하며

지속가능한 경영이 가능할 겁니다. 

세상도 기술도 늘 변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문제, 욕구, 결핍도

변할 것이기에 끊임없이 유통산업과

소비트렌드 및 마케팅 스킬에 대한

학습없이는 경쟁이 심화 되는

편의점 산업에서 생존하는 것이

절대 쉽지 않습니다. 

결국 공부하는 편의점만이

살아 남을 거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부디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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