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메뉴얼에 의존하지 말라.
보통 편의점 가맹점을
하게 되면 본사에서 제공되는
기본 메뉴얼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기본에 대한
메뉴얼일 뿐 각 매장의 특색에
맞게 작성된 건 아닙니다.
편의점의 업무가 다 같을 것
같지만 매장 특징에 따라 다릅니다.
특히 상품이 배송되는 시간도
매장 위치마다 다 다를 것이며
기타 매장이 위치한 지역적
특색때문에 업무방식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메뉴얼은
직원들이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가맹점주가 작성해 놓아야 합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대별
매장 상황 특징이나 상품 입고에 따른
행동 메뉴얼이 필요할 것입니다.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어느 정도
일정한 시간대별 패턴이 나오는데
잘 정리해서 두면 편리합니다. )
그리고 긴급상황시 전화해야 하는
곳도 매장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본 메뉴얼을
바탕으로 하되 우리 매장만의
메뉴얼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편의점 운영할 때 자체 메뉴얼을
작성해서 새로운 알바가 채용되면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했습니다.
매번 하나하나 다 알려주면 좋겠지만
그것도 반복되면 스트레스가 됩니다.
가맹점주가 편해지기 위해서라도
메뉴얼을 잘 만들어 두기 바랍니다.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메뉴얼을 작성해서 언제든지 옆에
두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