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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올리브영 센트럴 강남 타운점 간단 분석

by 감 주는 기획자


1층 색조 특화 매장이었던 올리브영 강남타운점이

2017년 오픈하고 8년 만에 새롭게 오픈한

센트럴 강남 타운점



시코르 리뉴얼 오픈한 매장과 맞은편에 있는 매장

우선 층 구성을 보게 됩니다. 어떤 층에 어떤 카테고리를 배치했는지가 중요한 전략일 테니까요.


24년 11월 말 오픈한 N성수 매장도 그렇지만 앞으로 기조는 1층 공간의 여유를 많이 주고자 함이 보였어요. 그리고 샵인샵 개념으로 렌즈 매장을 넣는 것도 이해가 가더군요.




매장 방문에서 느낀 몇 가지 위주로 정리해 봅니다.

백화점 브랜드 강화 측면

특히 색조와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 이 전략이 보였는데, 색조에서는 시미헤이즈 브랜드를 단독 공간으로 구성 + Lux 브랜드와 연결


시미헤이즈 두 쌍둥이가 만든 브랜드인 시미헤이즈 뷰티 올리브영 매장 색조 제품 판매가의 Main Stream 가격대가 아니기에 판매량은 높지 않겠지만 입점 자체 목적이 매출이 아닐 것입니다.

차별화 MD 도입이 목표인 것이지요.



그리고 스킨케어에서는 키엘을 일반기초장에 배치

이건 좀 저에겐 충격적이었는데, 백화점 브랜드 키엘을 매스 일반 기초 브랜드와 같은 공간에 넣는 다는 것! 저는 이 포인트가 이 매장에서 가장 큰 변화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여유 공간을 많이 둔 1층

롯데라면 모든 공간에 매대를 깔았을텐데,

사실 이 방식이 요즘 시대 통하는 방식이니까 잘 하고 있는 것이지요.


앞으로는 이 공간에 지금보다는 더 다양한 집기가 스팟 형태로 들여질 수 있겠지만 이동 동선 고려 시, 잘 한 방향성으로 보였습니다.



그리고 색조가 메인인 2층



LED 스크린에 올영 pick 이라는 문구를 직접적 노출한 부분도 작지만 큰 변화라는 생각



세련된 그레이 컬러를 사이니지 공통 적용하고, 브랜드 로고는 돌출 형태로 진행



3층 에스컬레이터 바로 옆은 외국인을 위한 불닭을 고비중으로 배치



가장 중요한 지하 1층



전체적으로 들었던 느낌은

LED 스크린으로 인하여 브랜드 로고 노출이 일반 매장보다 훨씬 잘되고, 고객 입장에서 쇼핑하기 참 편한 공간이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영상으로 잠깐 찍어 봤습니다!)



정리하면,

1. MD 측면에서는 백화점 브랜드 (시미헤이즈 뷰티, 랑콤, 키엘 등) 노출도 높임

2. VMD 강화 (LED 스크린 확대, 올영Pick 노출 등)

3. 휴먼 터치 공간과 서비스 (2층 색조 : 메이크업 서비스 / 3층 헤어케어 : 두피 진단 서비스)


이렇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그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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