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맛공방 Nov 23. 2020

‘서평 쓰기’ 온라인 워크숍 12월 정규반 모집

강사가 추천한 책을 읽고 서평 쓰는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강사가 일정한 주제 하에 추천한 책 중에서 골라 읽고, 서평을 쓰는 것입니다. 심사숙고해서 고른 책들인 만큼, 독서의 수준을 높이는 데(특히 책을 읽어도 좀처럼 지적 성장을 한다는 느낌을 못 받는 분들에게) 적지 않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독서 수준이 천차만별이어서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독자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이런 계기가 없으면 평생 안 볼 책들을 주로 추천합니다. 한번 해보시면 읽기가 어떻게 쓰기로 연결되는지를 실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내에 따라 과제를 하다 보면 글쓰기가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강의안을 읽고, 안내에 따라 과제를 수행하고, 피드백(첨삭+코멘트)을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글쓰기 전과정(글감 찾기부터 퇴고까지)에 있어서 페이스메이커 역할을 합니다. 따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글이 써질 것입니다.      


이번 주제는 ‘늙음’

이번에 다룰 주제는 ‘늙음’입니다. 중년과 노년의 문제를 주로 다룹니다. 모든 사람은 늙습니다. 그러나 젊었을 때에는 ‘늙음’의 문제에 대해 대개 무관심하지요. 늙은 후에서야 ‘늙음’이 의미하는 것을 실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늙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에 대한 책을 읽고, 서평을 써보는 시간입니다. (주제는 매달 바뀔 예정입니다.)      


강사 소개

박민영. 인문작가. 

저서로

『지금, 또 혐오하셨네요』(2020 우수출판콘텐츠 선정 도서)

『글을 쓰면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2019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이 정도 개념은 알아야 사회를 논하지!』(2018 대한출판문화협회, 대한출판문화진흥재단 선정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그러니까 이게, 사회라고요?』(2017 대한출판문화협회, 대한출판문화진흥재단 선정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2017 겨울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책따세)' 청소년 추천도서, 2018 경남독서한마당 선정도서, 2018 행복한 아침독서 추천도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책나눔위원회 2020년 7월 추천도서)

『인문학, 세상을 읽다』(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이즘: 인간이 남긴 모든 생각』(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즐거움의 가치사전: 인간이 욕망하는 모든 것』(2007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KBS ‘TV 책을 말하다’ 선정 도서)

『공자 속의 붓다, 붓다 속의 공자』(2006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책 읽는 책』(네이버 '오늘의 책' 선정 도서) 

등이 있다.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정기적으로 글쓰기 강의를 하고 있으며, 월간 <인물과 사상>, <경향신문>, <고교독서평설> 등에 칼럼을 연재했다. 또한 여러 편의 글이 중고교 교과서와 참고서에 실렸다.       


워크숍 개요

수업 기간: 12월 3(목)~12월 31일(목)

수업 회수: 4회(필독: 12월 10일은 강의안이 나가지 않습니다. 12월 3일에 서평 쓸 책을 정한 후 2주간은 책 읽는 시간이어서요. 그래서 5주이지만, 4회입니다.) 

모집 인원: 선착순 5명(소수라 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

비용: 12만원      


프로그램 운영 방식

1. 매주 목요일에 강의안을 받는다.  

2. 강의안의 설명을 읽고, 안내에 따라 과제를 수행한다.

3. 수행한 과제를 그 다음 주 월요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한다.

4. 그 다음 주 목요일에 과제에 대한 피드백(첨삭+코멘트)과 새로운 강의안을 받는다. 

(이 과정을 4번 반복해 글을 완성한다.)          


커리큘럼     

1강. 책 정하기, 깊이 읽기

강사가 추천해준 책 목록과 책 정보를 읽고, 서평 쓸 책을 정합니다. 그리고 책을 깊이 읽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책을 깊이 읽는 법을 알면, 독서의 재미가 배가 되고, 동시에 글을 쓰고 싶은 열망도 함께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2강. 글감 구체화하기

좋은 글을 쓰려면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생각도 많아지고, 글이 풍부해집니다. 안내에 따라 책을 읽으면서 마련한 자료들을 정리합니다. 이 과정을 수행하시면 글쓰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3강. 글쓰기 

글을 쓰려면 구성이 머릿속에 있어야 합니다. 안내에 따라 글의 출발지와 종착지를 구성해보고, 앞서 배웠던 글쓰기 팁을 유념해 글을 씁니다.      

4강. 퇴고하기

글의 질은 퇴고 단계에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퇴고할 때 무엇을 유념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그리고 강사에게서 받은 첨삭지를 참고해 자신의 글을 퇴고합니다. 그리고 퇴고하기 전과 퇴고된 후의 글의 차이를 실감합니다.       


신청 방법 

입금 계좌: 신한은행 553-04-081733 박민영

위 계좌로 입금하시고, fwriters@naver.com으로 ‘입금했음’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메일 보내실 때는 성함, 연락처, 환불용 계좌번호를 함께 알려주세요.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 신청하신 분들과 혼동되지 않게 꼭 ‘서평 쓰기 신청’이라고 알려주세요. 입금 확인하면 ‘신청 완료’ 답장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환불 정책: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는 전액 환불되지만, 그 후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문의 

문의 사항이 있는 분들은 fwriters@naver.com으로 연락주세요.          


#서평 #서평쓰기 #글맛공방 #글쓰기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는 글쓰기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