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수리 감성돈 Apr 24. 2020

꽃다발을 원한 여자, 화분을 선물한 남자

직장을 퇴사하기 전, 센터장님께서 나중에 날이 좋으면 식물을 3가지 이상 키워보라고 하셨다. 화분을 곧잘 죽이는 나로써는 식물 키워봤자 또 시들시들 사라지고 말텐데... 싶었지만 센터장님의 말씀에 그러겠다고 고개를 끄덕였다. 4월 초가 되었다. 할머니댁에 갔는데 텃밭에 할머니께서 여러 가지 식물들을 키우고 있었다. 센터장님의 말씀이 생각나서 나도 뭐 하나 키워볼까... 했더니 할머니께서 화분과 흙, 그리고 상추 모종을 주셨다. 꽃도 키워보라고 주신다고 했는데... 손사레 치며 그건 싫다고 말하며 상추 화분만 받아왔다.     


상추의 성장과정이 눈에 보인다. 그 작고 작던 이파리 같은 것들이 이제는 풍성하게 자라났고 화분 사이즈를 넘어서서 곧 따서 먹어야 할 때가 되었다. 성장과정이 너무 놀라웠고, 이 생명이 너무 귀했다. ‘자라주었구나, 이런 느낌이구나’ 이 초록 생명에 나도 모르게 감사해졌다.     


그리고 언젠가 헤어졌던 이씨 성을 가진 남자가 생각났다. 난 기념일에 꽃을 받고 싶다고 언지를 주었고, 그는 알겠다고 했다. 그리고 기념일. 꽃다발을 기대하고 간 내게 그가 준 건 화분 하나였다. 기분이 너무 안 좋았다. 이걸 어떻게 들고 다니라고. 남친에게 선물 받았다고 어떻게 인증샷을 찍으라고. 화려하고 작렬하게 핀 꽃이 아니라 이제 고개를 막 내밀기 시작한 화분에 대한 초라함이 내게 너무 크게 부각되었다. 그 당시 직장에서 일하고 있었고, 남자친구가 잠깐 줄 게 있다고 나와보라고 해서 잔뜩 기대를 하며, 직장 동료분들에게 “어머, 남친이 왔대요, 뭐 줄 게 있다는데요?” 이렇게 말하고 좋은 내색을 숨기며 나왔던건데... 이 화분을 어떻게 들고가지... 너무 많이 실망했다. 그리고 직장에 들고 같은 사무실 직원 중에 식물을 잘 키우는 분께 혹시 관심있으면 이 꽃도 키워보라고 하였다. 그 분은 좋아하며 그러하겠다고 했다. 화분도 생명인데, 내 마음에 안든다고 버릴수도 없었기에 그냥 다른 사람 줘버리고 말았다.     


그 날이 나는 조금 전에 생각났다. 남자친구가 내게 화분을 줬던 게... 이런 아름다운 때문이구나. 비단 꽃다발은 비싸고 화분은 싸니까 싸게 먹히는 거 들고 찾아왔던 게 아니구나. 그 사람은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내게 꽃을 준 거구나. 그런 생각을 하며 헤어진 그 사람을 약간 무명의 누군가로부터 변호하게 된다. 레옹이 왜 집을 나설 때 한 손에는 화분을 들고 있었는지 알 것 같은 기분. 원예라는 것이 심리적 안정감이나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에 어느 정도 납득이 되는 기분. 그런 몇 가지를 느꼈다. 내 화분에, 내 식물에 조금 더 책임지는 삶을 살아야지. 뭐 그런 생각까지 드는 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감성돈이 쓰는 감사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