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수리 감성돈 May 26. 2020

독립출판 강의 제안 들어오다.

독립출판과 관련하여 강의 제안을 받았다. 지인이 정신장애인 인권 관련된 곳에서 일한다. 그곳에서 대상자 몇 분이 글 쓰는 것에 관심이 많고, 출판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른다고 했다. 글과 관련된 욕구가 많은데, 독립출판 자체의 의미를 잘 모른다고 했다.  

   

그래서 지인 분이 내가 컨디션이 괜찮아지면 와서 강의를 해달라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컨디션이란? 공황장애의 불안 여부일 것이다. 지인분께 말했다. 내가 컨디션이 안 좋아서 벌벌 떨면서 강의할 수도 있다고 했는데 그 모습도 괜찮다고 한다. 나 또한 고민했다. 대상이 정신장애인분들이라면 나 또한 정신과 약을 먹는 입장에서 내 모습이 모델링 되지 않을까. 그런 자격이 될까 싶지만, 같은 약을 먹고 사회 생활하고 밥 먹고 사는 사람들에게 더 편하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첫 번째 책을 발간했을 때 <우리는 이별에 서툴러서>를 내고 두 번 정도 북토크 제안이 들어왔었다. 그때 내가 무슨 작가라고...싶어서 포기했다. 두 번째 책 <고구마 백 개 먹은 기분>도 한번 제의가 왔으나, 겁이 났다. 내 북토크에 누가 오겠어. 라는 생각에 지레 포기하게 되었다. 그런데 지금은 의지가 활활 불타오른다. 바로 어제, 돈으로 사고쳐서 메꾸어야 할 부분이 생긴 나다. 그래서일까, 돈 되는 일이라고 하니까 눈이 번쩍인다. 나는 MBTI성격 유형 중 ENFP 스파크형이다. 불꽃처럼 피어오르다가 쉽게 식는다. 지금 이 마음도 식어버리기 전에 천천히 준비해둘 필요는 있겠구나 싶다. 아직은 준비 단계이다.    


혼자서 독립출판에 대해서 말하기에는 조심스럽고 난 독립출판을 쓴 내 경험에 비춰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한다. 그리고 알고 지내는 책방, 책방지기님께 의뢰를 했다. 함께 강의해달라고. 독립출판물을 내 본 경험이 있고, 작업 의뢰도 받아본 분이라서 더 쉽게, 더 그분들이 원하는 강의를 해줄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오늘 전화를 드렸고, 조금의 망설임 끝에 확답을 받았다.     


돈을 벌어서 내가 까먹은 돈을 채우고 싶다는 생각. 내 상태에서 섣불리 외부 활동했다가 또 공황이가 오면? 이 사이에서 팽팽하게 긴장감이 돈다. 지금 순간은 들뜬 설레임이 더 비중이 크다.   

매거진의 이전글 온 동네 사람들 여기 다 있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