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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갑용 May 15. 2019

혁신학교의 철학과 특징

송순재(2012). 혁신학교의 발단과 전개.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혁명.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편). 서울: 살림터. pp.98-122. 내용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였음.




 “우리 학교의 일상은 강요와 억압, 무기력과 지루함, 폭력과 죽음에 내몰린 형국이 되어버렸다. ‘제도’란 본래 ‘삶’을 촉진하고 증진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인데 오히려 삶을 위한 학교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 이것이 바로 학교교육 패러다임 전환의 골자이다.”(송순재: 99)                        


  학교를 바꾸어보려는 시도가 역대 정권에서는 지속적으로 있어왔다. 역대 정권은 정권 교체를 앞두고 항상 교육 개혁안을 제시해 왔고, 그로 인한 격렬한 사회적 논쟁이 나타났다.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교원 임용방식 변화, 성과급제 도입, 교원평가 실시, 부적격 교원 퇴출, 교사별 평가도입, 연수강화, 교원승진제도 개혁, 교원양성과정 개혁과 같은 일련의 교원정책 과제들은 교원의 질을 높임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겠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5a). 그러나 이러한 정책들이 실제 학교를 얼마나 변화시키고 혁신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누구도 자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동안 입시정책 등 많은 교육개혁 정책들이 큰 실효를 거두지 못한 채, 사회적 갈등과 논란을 일으켜왔던 점을 고려해 볼 때, 교원정책의 효과 역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개혁의 실패 원인으로는 ‘위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교육 개혁’의 근본적 한계에 기인한다는 지적이 많다(이종태, 2005, 조영달, 1998). 대표적인 사례가 열린교육일 것이다. 열린교육은 그 내용에 있어 우리나라의 획일화된 교육을 바꿀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여겨졌지만, 행정기관 주도로 확산․적용되면서 결과적으로 그 의미와 취지가 퇴색되거나 왜곡되었고, 급기야 ‘열린교육’이 아닌 ‘닫힌교육’이 되어버렸다는 비판을 받아왔다(심성보, 1998, 한면선, 2000). 그런 점에서 향후 교육 개혁의 방식은 교사들의 자율성을 주면서 동시에 책무성을 묻거나, 단위학교의 자율성 부여 이후 강력한 책임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교육 정책의 근본적인 목표는 결국 학교를 바꾸어보자는 것이다. 그런 상황은 미국에서도 예외는 아닌데, 이미 미국에서는 NCLB 정책이라든지 차터스쿨 등을 도입하였다. 유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에서도 학교를 바꾸어보기 위해서 개방형 자율학교, 자율학교, 교장공모제 등이 이미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 김성천․이성대, 혁신학교의 철학, 인터넷구글 검색자료 -


1. 혁신학교의 전개 과정


    남한산초등학교(경기도 광주, 2001년이후 현재까지)의 성공 사례

  - 1999년 교육부의 대대적인 농어촌 학교 통폐합 정책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이 작은 학교 살리기 운동으로 나타남(작은 학교를 살리는 과정에서 지역주민과 학부모, 교사들 간의 연대가 이루어졌고 이것이 새로운 학교 만들기 운동으로 진화하게 됨).


� 작은학교교육연대 모임 결성

  - 2002년 충남아산에서 거산초, 2003년에는 전북 완주에서 삼우초, 2005년 경북상주에서 상주남부초 동일한 방향을 모색하고 이상의 학교들은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됨.

� 이들 학교를 거점삼아 인근의 작은 학교들이 합류하기 시작함

  - 금성초(부산, 2006), 조현초(경기도 양평, 2006), 송산분교(전남 순천, 2007) 등이 가세함.   

 

2. 학교들이 시도한 새로운 학교 상(像)은?


  ⇛“아이들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교육을 하자”

� 관료주의적 관행을 단위 학교가 바탕이 된 교육활동 중심 체제로 바꾼 것이다.

 - 통제와 지시, 경쟁으로 굳어진 판을 자발성과 협력이 생동하는 마당으로 만들고자 했다.

   실적 쌓기 행사, 전시성 행정, 선발 위주의 시상 제도을 없애고 일체의 권위주의적 시설물들도 걷어냈다.

� 교육과정의 틀을 바꾼 것이다.(국가교육과정을 기본 구조로 하는 공교육제도의 한계 때문에 법적으로 보장된 범위 내에서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발전시켰다.)

  - 블록 수업, 체험학습, 프로젝트 학습, 주기별 집중학습 등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전개하다보니 수업을 중심으로 학교공동체가 형성되어짐.


※ 처음부터 지금의 혁신학교 같은 명료한 상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님

  - 정책이나 이념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것에 비해, 학교와 교실이라는 일상적, 구체적 현장에 초점을 맞추어 살아 있는 성과를 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작은학교연대 운동에 참여한 교사들과 학교혁신을 위해 참여적으로 활동한 교사, 그리고 대안교육운동의 실천가와 이론가들이 함께 결합해 정책 수립과 수행하고 있음.    


3. 혁신학교 철학과 제반 특징


 � 발도르프 학교와 전원학사, 몬테소리 학교센터, 프레네 학교, 서머힐 학교, 러시아의 아름다운 학교, 톨스토이 학교, 덴마크 등 북유럽의 자유학교 및 혁신학교, 일본의 자유학원, 태국의 무반덱 학교 등을 비롯하여 독일의 혁신학교인 헬레네랑에 학교와 서구 개혁교육운동의 주요 명제와 사례, 이론들이 혁신학교운동에 끼치고 있는 지속적 영향력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가. 협력적 인간교육

    경쟁적 교육에서 인간적 삶과 가치, 어린이와 청소년의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

 나. 교육의 공적 가치 추구

    교육의 사사화가 아닌 사회공동체적 실현과 복지교육

 다. 민주적 참여적 자치공동체 학교

    전통적 관료제 학교에서 살아있는 유기체로서의 학교

 라. 자율성, 독창성,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획일적 교육과정에서 유연한 교육과정

 마. 자기생산적․협력적․창의적 학습

    주입식․강의식 수업에서 가르침과 배움, 경쟁과 협력, 모방과 창조 사이에서 적정한 균형점 모색

 바. 개성적 인격적 지식교육

    객관적 지식교육에서 개성의 발현과 성숙을 추구하는 교육

 사. 교육․문화․예술․체육을 포괄하는 전인교육

    주요 교과목 중심에서 통섭과 융합에 의한 상호 연계적 전일성    


4. 교육청 정책으로 본 혁신학교 특징


 가.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 혁신학교의 추구 가치(혁신학교 이해 자료, 2017)

【민주성】

 - 기존 학교교육의 비교육적인 관행을 극복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해 학교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학교교육의 일차적 주체인 교사들이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민주적인 의견수렴 장치가 제도화되어야 한다.

 - 학교장은 구성원들의 창의적 구상이 교육현장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고 변화와 혁신의 지도성을 발휘해야 한다.

 - 교사, 학생, 학부모들에게 교육주체로서 학교운영 참여와 공동체 활동을 보장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역동적인 학교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윤리성】

 - 학교 구성원 상호 간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신뢰와 자존감 회복을 위한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 교실을 바람직한 생활공동체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시와 통제, 경쟁과 변별에 의한 강압적 생활지도가 아니라 교사의 윤리적 생활실천과 일상적인 관계의 질적 변화가 중요하다.

 - 학교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자율 규범을 학교헌장이나 윤리강령, 자치규범 등으로 제정하여 공동체 의식과 공적인 책무성을 높일 수 있다.

 - 학교는 타율적 가치와 기준에 의해 구분되고 나누어지기보다 다름이 존중되고 나눔 이 소중히 여겨지는 자율과 책임의 생활공동체로 구성되어야 한다.

【전문성】

 - 교사 개인의 성장을 넘어 공동의 성장과 학교 의 역량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서는 교실주의, 교과주의에 갇혀있는 교직문화를 개선하고 신뢰와 개방, 공유와 협력의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학습조직화가 중요하다.

 - 새로운 교육 이론을 적용하기 위한 개별 연수나 외부 전문가의 컨설팅, 장학 등에 의 존하기보다는 문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학교 구성원의 공동 연구와 실행과정으로 학교의 역량을 축적해야 한다.

 - 공동의 연구와 실행을 통한 수업개발, 일상적인 수업 나눔과 성찰을 통해 더불어 성 장하는 교직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창의성】

 - 학교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다양화·특성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행사, 사업, 실적, 입시위주의 교육과정 관행을 극복하기 위한 정상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

 - 학교는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하며 학습자의 선택과 협력적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다양화, 적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의 창의적인 운영으로 참된 학력을 키우기 위해서 교사 간의 협력적 활동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과 교사 간의 신뢰에 바탕에 둔 관계 중심 적인 수업, 다양한 학습경험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 수업이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기 위해 변별보다 피드백을, 결과중심에서 과정중심으로, 주어진 답을 찾기보다 자신의 생각을 보다 깊고 넓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 서울시교육청 혁신학교

  � 교육과정 혁신: 온전한 성장을 꿈꾸는 학교: 교육과정의 특성화, 다양화, 문예체 교육의 부흥 등

  � 수업 혁신: 함께 배우고 성장하며 신나는 학교: 참여와 소통을 통한 협력 수업 등

  � 학생 평가방법 혁신: 성장과 발달의 과정을 평가하는 학교: 성장과 발달 중심의 평가 등

  � 학교 운영 혁신: 민주주의가 살아 숨 쉬는 학교: 민주적․협력적 학교 문화 구축 등

  � 생활지도 혁신: 인권이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 인권존중, 체벌금지, 비폭력 평화 교육 등

  � 교육복지 혁신: 지역사회와 교류하는 돌봄과 배려의 학교: 빈곤․위기 학생 안전망 강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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