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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갑용 Mar 29. 2019

질문(발문)으로 평가하고 피드백하라

과정 중심 평가 실천 전략: 질문과 발문

1. 문()의 평가적 의미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을 위해서 교사는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그에 따른 평가준거를 수립하는 등 보다 치밀한 평가 계획을 세워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물론 수업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것은 교사가 해야 할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하루에 보통 대여섯 시간 진행하는 수업에 대해 수업안과 평가계획을 세우지는 못한다.  교사들이 수업 안을 연구하면서 세밀하게 작성할 때는 연구수업과 같은 수업공개를 위한 경우에 국한된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수업공개는 일 년에 한두 번 정도에 머문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과정 중심 평가를 일상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고민이 든다.


  그 해결방안으로 질문을 활용해 보는 방법이 있겠다. 교사가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문항이나 평가 상황을 계획하지 않더라도 모든 수업 과정 중에 일정형태의 질문과 발문을 활용하 과정 중심 평가를 일상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보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질문'과 함께 수업에서 활용되는 질문이 있다. 교사가 학생에게 던지는 질문을 특별히 '발문'이라고 구분한다. 박병학은 발문을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서 던지는 문제제기'로 정의하였다.


교사들이 질문으로 평가하고 발문으로 피드백하기를 권한다.


  질문이 수업에서 갖는 의미는 다양하다. 질문을 통해 학생의 관심 분야를 파악해 볼 수 있으며, 학생의 참여 의지를 짐작해 볼 수 있다. 또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알고 있는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앎은 무지를 깨달음으로 시작된다고 한다. 그리고 그 무지는 질문을 만들게 된다. 결국 질문은 배움을 위한 출발점인 것이다.


  이러한 질문을 학생의 이해 정도를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다. 교사의 학생 관찰과 함께 이어지는 질문과 대화들은 학생이 알고 있고 할 수 있는 내용이 드러나게 한다. 그렇게 확인된 학생의 학습 상태에 적절한 피드백으로 도움을 주면서 배움과 성장을 완성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수업에서 질문과 함께 활용하는 발문은 사고의 관점과 어떻게 사고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고,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촉진시켜 사고력을 향상해 학습 활동의 추진력을 얻기도 한다. 피드백으로 유용한 것이 발문이라고 볼 수 있다. 질문과 발문으로 통해 학생을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것이다.


질문은 '학생이 무엇을 알고 있으며, 무엇이 부족하는지, 무엇을 잘 못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도구가 된다.


2. 효과적인 질문의 특성

  그렇다면, 교사는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 것일까? 효과적인 질문에 대해 살펴보자.

  가. 교사의 질문은 성취기준과 관련하여 학생의 이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질문을 통해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해 현재 어느 단계에 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이해 과정이나 단계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을 해야 할 것이다. 성취기준에 따라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질문을 작성해 두는 것이 필요하겠다.

  나. 질문의 의도가 이해되도록 명확하고 간결하게 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어휘 선택과 문장을 구성하여 명시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해야 할 것이다.

  다. 단순한 답변이 가능한 닫힌 질문이나 추가 질문이 필요하지 않도록 모호한 질문은 피해야 한다. '예, 아니오'와 같은 단순한 답변이 가능한 질문은 하지 말아야 한다. 단순 암기한 내용을 답하는 질문도 바람직하지 않다. 그렇다고 확산적 질문을 한다고 구체성이 없는 모호한 질문을 한다면 학생들은 무엇을 물어보는 것인지 혼란스러워하며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사에게 재차 질문을 하거나 교사의 추가 질문을 기다리는 상황이 될 수 있다.

  라. 학생들의 사고 단계와 논리를 잘 이해하기 위해 탐색 질문을 할 수도 있다. 일차적으로  학생의 답변을 듣고 그 사고단계나 논리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후속 질문으로 탐색 질문이 하게 된다. 단순 답변의 질문보다 자신이 배운 내용을 다시금 정리해 보는 시간으로 학습에 효과적인 질문이 될 것이다.

  마. 질문 후에는 답변할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질문 후에 학생이 답변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가 좋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의 답변을 통해 학생의 학습 상황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표현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기다려 주어야 하는 것이다.

  바. 학생의 답변에 대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답변에 성장형 마인드로 피드백해 주어야 한다. 피드백 과정을 통해 학생은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학습 성취를 위한 실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사. 평가를 위한 질문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생의 학습 장면을 성취기준이나 평가관점을 가지고 유심히 관찰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생의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관찰을 하면서 그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던져야 하기 때문이다.


3. 질문의 형태와 생성 방안

  블룸이 사고 수준에 따른 질문 형태를 분류해 보면 '기억 수준 질문, 이해 수준 질문, 적용 수준 질문, 분석 수준 질문, 평가 수준 질문'으로 구분해 볼 수 있겠다. 이 중에서 지식, 이해 수준은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적 내용이라고 볼 수 있으며 상위 수준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선행 학습되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음은 학생 참여형 수업을 전개할 때 용이할 것으로 생각되는 사고 기능을 포함한 질문 유형을 설정해 보았다.

지식, 이해 수준 질문은 학습 내용을 단순히 재생하도록 요구하는 질문과 학습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다.

적용 수준 질문은 학습 내용을 새로운 과제에 사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다.

해석 수준 질문은 학습 내용들 간의 관계를 분석 추리하여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다.

선택, 결정 수준 질문은 학습 내용을 종합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다.

  강영구는 "교실 수업에서 형성평가 도구로서 사용하는 질문은 단순히 질문과 답변이라는 2단계로 그쳐서는 안 된다. 오히려 교사가 질문을 구상하고 학생의 반응을 듣고 대응하는 보다 더 복잡한 과정으로 간주해야 한다. 이에 따라 Walsh & Sattes(2005)가 제안한 5단계 즉, 학습과 사고를 증진시키는 질문과 이해(Questioning and Understanding to Improve Learning and Thinking; QUILT)방법"을 소개하였다.

                                            [QUILT 질문 작성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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