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Mar 29. 2024

오래 지난 첫사랑은 이루어지지 않는 게 좋을까?

3년 전 알고 지냈던 첫사랑이랑 연락이 닿아서 연애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연애 해보는 게 좋을까요?

▶ YES (이루어지지 않았던 사랑이기에 해봐도 된다고 생각한다.)
▶ NO (첫사랑은 첫사랑으로 남는 게 좋을 것 같다.)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경험과 사람의 뇌


사람의 뇌는 자신이 그 당시에 겪었던 경험, 환경적 요소로 계속해서 학습하고 발전해 나간다.

이 학습을 통해 배운 것이 현재 나의 안목, 성격지식, 가치관, 성향, 취향, 취미, 입맛, 이상형이 만들어진다. , 현재의 나의 뇌와 과거의 나의 뇌를 비교해 보면 현재의 나의 뇌는 과거보다 더 많은 경험을 학습했기에 더 발전된 뇌를 가진상태로 살아가고 있다는 뜻이 된다.


3년 전 첫사랑이 좋아 보인 이유는 3년 전에 내가 가진 나의 안목성격지식, 가치관, 성향, 취향, 취미, 입맛이상형인 상태에서 첫사랑을 좋아한 것이기에 현재 첫사랑을 만나면 쉽게 식게 될 가능성이 높다.


2021. 03. 29 (3년 전의 나)
나 : 첫사랑을 좋아하게 됨

↓ (3년 후) -> 많은 경험들을 학습

2024. 03.29 (현재의 나) 
나 : 3년 전보다 나의 경험이 많아졌기에 과거의 뇌가 아님. (나의 뇌가 수준이 높아져 버림)


또한 사람이 '기대심리'를 가지고 있기에 첫사랑이 나의 기대에 충족되지 않을 경우 "아 역시 첫사랑은 첫사랑을 남겨야 했었네"라는 생각으로 쉽게 권태의 감정을 불러오거나 현타, 번아웃의 감정을 불러온다.


오래 지난 첫사랑과 좋은 연애를 하기 위한 조건


오래 지난 첫사랑과 좋은 연애를 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고 보고 있다.


1. 첫사랑이 수준 높아진 나의 충족되는 값일 경우

2. 3년 전 첫사랑에게 느꼈을 감정보다 더 높은 도파민 감정이 지속되는 경우

3. 3년 전 나의 뇌가 학습과 성장을 하지 않고 그대로인 경우

4. 긴 시간 (1년 이상) 이 아닌 짧은 시간(6개월 이내)에 첫사랑과 연애할 기회가 생긴 경우 

5. 권태면역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1,5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



작가의 이전글 후회를 최소화할 수 있는 연애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