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Mar 18. 2023

환승이별이 오래가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환승이별이 오래가는 경우와 오래가지 않은 이유를 분석해 봤다.

*여기서 오래간다는 것은 1년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 환승이별이 오래가는 경우


1. 환승을 하기 전보다 더 좋은 환경

AB는 국제연애를 시작했다. 국제연애이기에 연락을 자주 했지만 만나기는 드물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커플들처럼 많이 만나지 못하고, 데이트도 많이 못 했을 거고, 연애를 하고 있지만 연애를 하고 있지 않은 느낌, 다른 커플들이 부러움, 외로움의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그런데 같은 나라 사람으로 환승을 함으로써 예전보다 더 좋은 환경. (타 나라보다는 가까운 거리, 자주적인 만남, 실제적인 연애의 느낌들을 느끼게 된다.) 그럼으로써 예전에는 느끼지 못하는 행복감, 만족감등이 충족되어 오래간다고 보이고 있다.


2. 환승을 하기 전보다 더 좋은 사람

AB는 국제커플도 아니고 자주적으로 만날 수 있는 환경이다. 그런데 애인이 만날 때마다 폭력을 휘두름, 배려심이 없음, 인격모독 등 사람으로서 무시를 당하고 사랑받고 있지 않은 느낌을 받으므로써 환승을 했는데 좋은 쪽의 분위기, 친절함, 배려함, 존중함, 사랑받고 있음 등을 느껴 오래간다고 보이고 있다.


3. 빈발효과

*빈발효과 : 첫인상이 좋지 않게 형성되었다고 하더라도 점차 좋은 인상이 심어지는 효과


이별을 몇 번 해본 사람이라면 이별통의 고통들을 잘 알 것이다. 그러면 이별통을 느끼고 싫지 않아 환승을 했는데 환승한 대상에 대한 인상이 " 어 뭐야? 처음에는 별로였는데 사귀다 보니 괜찮은 사람이었잖아?" 이렇게 좋은 쪽으로 바뀌어 오래간다고 보이고 있다.


◈ 환승이별이 오래가지 않는 경우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환승을 했지만 전애인보다 환승한 대상이 별로 일 경우, 환승한 대상이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환경이 더 좋지 못할 경우 오래가지 못할 거라고 본다. 이런 경우는 전애인의 대한 후폭풍이 오기 시작한다. 만약 재회를 시도한다면 이때 시도해야 재회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렇다면 자신과 연애한 기간보다 환승을 한기간이 긴 경우 재회 가능성이 있는가?


이것은 다음과 조건일 때 재회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1. 그 사람과 환승된 상대가 이별을 해야 할 것.

2. 애인이 환승한상대를 붙잡았지만 환승한 대상이 받아주지 않아야 할 것.

3. "1"의 이별의 이유가 내가 관련되지 않아야 할 것.

4. 전 애인이 이별통을 느끼기 싫어 또 환승을 하지 않아야 할 것.

5. 전애인이 이별통을 느끼고 있어야 할 것.

6. 내가 환승 이별을 당했을 당시의 나보다 성장 및 발전 있어야 할 것.

7. 그 사람과 진지하게 진심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져야 할 것.




이전 14화 이별을 말한 전 애인,  날 사랑하긴 했었을까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