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Apr 29. 2023

애정 번아웃

만약 애정표현이 많던 애인이 단호하게 이별을 고했다던가 냉정하게 변했다면 '애정 번아웃'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애정 번아웃'이란?


일반 번아웃증후군은 개인의 문제(내가 노력한 것에 비해 보상을 못 받을 경우, 현재 상황이 너무 나빠 모든 희망이라는 경우의 수가 안 보이는 경우, 의욕 꺾임으로 인한 사람으로서의 가치 하락)로 번아웃이 왔다면 애정 번아웃은 사랑과 관련된 보상(내가 사랑을 준거에 비해 보상을 못 받은 경우, 내가 애인을 위해서 가치를 희생했는데 애인이 그것을 못 알아주는 경우, 애인을 위해서 노력했는데 애인한테 가치 하락을 받은 경우) 또는 어떠한 문제로 부정적인 미래가 예상되는 경우 (현실적인 문제, 상황문제, 성격 및 성향 문제)로 찾아온 번아웃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다.


애정 번아웃 대상이 느끼는 감정


1. 나는 원래는 이러는 사람이 아닌데 너를 좋아하기에 이렇게까지 노력했다. 그런데 반응이 그다지 좋지 않으니 "내가 뭐 하는 거지..?" "내가 뭘 위해 이렇게까지 노력을 한 거지..?"
2. 난 그 사람의 좋은 반응을 보려고 유도했는데 실패했잖아.. 뭔가 허탈, 허무함
3. 내가 너를 좋아해서 이 정도로 노력했는데 왜 안 알아줘!!!!" (짜증 나고 울고 싶음)
4. 너는 나 별로 안 좋아하는 거 같아.
5. 넌 나를 이성으로 보는 거 맞아?
6. 넌 나를 좋아하는 게 맞아?
7. 난 단지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싶었을 뿐인데 또는 네가 나를 사랑하고 있다는 걸 증명받고 싶었을 뿐인데 그러려고 그 반응을 유도하려고 이렇게 노력했는데 난 아무것도 얻는 게 없어. 오히려 시간이라는 걸 잃었어. 또는 나의 가치를 짓밟힘 당했어.
8. 사랑에 대해서 나만 노력하고 있다는 느낌.
9. 핑크빛에서 회색빛으로 감정이 변하기 시작함

10. 감정은 조금이라도 남아 있는데 현실적인 문제 (영구적으로 고쳐지지 않을 거 같은 느낌, 또는 고쳐지기 힘들 거 같은 문제) 때문에 점점 마음이 예전 같지 않고 식게 됨. 왜? 내가 노력해 봤자 뭐 해. 어차피 결말은 베드엔딩인데 괜히 힘 빼지 말자.

11. 난 분명히 기회를 줬는데 날 실망시키고 신뢰를 깼어. 내가 실망감과 신뢰 깨진 것만 얻으려고 연애시작했나 비참해지고 현타, 번아웃이 와서 연애를 왜 하고 있는지 모르겠어

12. 난 너한테 모든 걸 쏟아부었는데 넌 나한테 실망감, 서운함, 부정적인 감정만 줬어

13. 나의 성향, 환경, 상황적으로 버거운데도 불과하고 참으면서 맞춰주고 있었다. 그런데 그걸 알지 못하고 나한테 나쁜 말하고 화내고 부정적인 감정을 줘서 여태까지 참은 감정 전부 표출

14. 만나면 좋은데 안 만나는 날이 너무 많아서 연애를 해도 외롭고 현타, 회의감 온다.

15. 애정이 약한 연애를 하는 거 같아서 "내가 지금 뭐 하는 건가"하면서 현타, 회의감 온다.

16. 서로 만나는 횟수가 적은데 굳이 이렇게 까지 하면서 연애를 이어나가야 하는 걸까?

17. 연애에서 설렘, 꽁냥 없는 연애를 한 횟수가 많은 거 같다.

18. 만나면 좋은데 안 만나는 날이 많아서 부정적인 미래들에 대해서만 많이 생각하게 된다. 

19. 내가 애정을 많이 받아야 하는 성향인데 너는 나한테 애정을 충분히 못주고 있어

20. 내가 많은 애정을 표했는데 상대방은 계속 방어적 태도를 취하면서 나한테 애정을 안 준 거 같다.

21. 나도 사랑받고 싶다.

22. 나도 설렘 있는 연애 하고 싶다.


그렇다면 상대방은 왜 그에 맞는 애정표현을 안 한 것일까?


1. 너무 좋아진 티를 내면 애인 마음이 금방 식을까 봐

2. 내가 쉬워 보이는 사람으로 보일까 봐

3. 첫 연애라 표현이 서툴러서 (표현이 쑥스러움)

4. 내 마음이 확실치 않아서

5. 그렇게 좋아하는 감정이 크지 않아서

6. 기본 방어기제, 마음의 벽이 너무 두꺼워서

7. 상대방 성향으로써 최대한 애정표현을 한 건데 나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안 느껴지고 부족하다고 느낌

8. 애정표현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표시 또는 보여줘서 안 느껴짐

9. 상대방이 자기만의 방식으로 애정표현을 했는데 내가 못 느낌(표현방식의 차이, 성향차이)

10. 무기력을 많이 학습해서 포기



권태기? 애정 번아웃?


예전에 말했다시피 '권태기'는 "도파민이 가득 차 있던 나의 뇌가 원래 상태로 돌아와 기쁨, 흥분, 설렘 감정을 안 느끼게 되는 디폴트 값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 "애정 번아웃도 어떻게 보면 권태기이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1. 원래 무뚝뚝했던 사람 -> 사랑 도파민으로 인해 애정표현이 많아짐 -> 애정 번아웃 -> 무뚝뚝 디폴트 값으로 돌아옴.

2. 처음부터 다른 사람보다 애정표현이 많은 것이 디폴트 값 (ex 애정 표현력 120) -> 사랑 도파민으로 인해 더 애정표현이 많아짐 (ex 애정 표현력 300) -> 애정 번아웃 -> 나의 디폴트 값으로 돌아옴. (ex 애정 표현력 120)

쉽게 생각하면 권태기 증상 안에 애정 번아웃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면 될 거 같다. 즉, 다시 말해 '권태기'라는 게 있는데 그 안에는 권태 행동 1, 권태 행동 2, 권태 행동 3..... 애정 번아웃, 권태 행동 10 이런 식으로 말이다.


그래서 애정 번아웃이 권태기안에 있기 때문에 애정 번아웃이 와도 '권태가 왔다'라고 표현을 할 수 있다.


애정 번아웃대상이 이별을 고하는 방식

(부정미래 예상이별)


1. 마음이 예전 같지 않아.
2. 나도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
3. 마음이 식은 거 같아.
4. 생각할 시간을 갖자.
5. 나도 모르겠어 그냥 지쳤어.
6. 시간 좀 가지자.
7. 서로 변하지도 않고 끝이 보이는 연애를 하는 것 같아.
8. 나도 이제 결혼할 생각이 드는 사람을 만나고 싶은데 너랑은 그런 미래가 안 보인다.
9. 표현을 안 해주니 나를 사랑하는지 알 수가 없다.
10. 너랑 잘해보려고 마음 주고 그랬는데 너는 아닌 거 같아.
11. 감정이 많이 없어졌어.
12. 더 이상 좋아하지 않는 거 같아.
13. 네가 감정이 가는 사람 만나면 좋겠어.
14. 피곤하다는 느낌을 받았어.

15. 제대로 만났으면 좋겠어.

16. 현실적으로 생각해.

17. 기다려줄 자신이 없을 거 같아.

18. 현실이 바뀔 것 같지 않을 거 같아.

19. 식었던 마음이 노력해도 다시 안 돌아올 거 같아

20. 더 이상 잘해볼 노력할 마음이 없어.

21. 나 이제 의지도 없고 진심으로 너를 사랑하는지도 모르겠다.

22. 이 모든 상황을 견뎌내는 건 더는 못하겠어

23. 나도 다시 최선을 다한다 해도 더 책임질 것만 많아지는 것도 겁나.

24. 나아지는 것 없이 더 힘들게 같은 상황이 반복될 거 같아.

25. 너 눈치를 많이 보고 신경 썼는데 너는 나를 신경 쓰기는 했어?

26. 네가 나를 좋아하면 그런 행동들을 할 수 없을 텐데... 그래서 마음이 식었어

27. 이미 네가 나를 대하는 태도들에서 마음이 점점 식었어

28. 나도 손해를 보고 노력했다. 그런데 왜 못 알아주냐

29. 네가 모르는 게 많아 나도 대우를 받고 싶어

30. 나도 많은 것을 노력하는데 왜 쏘아붙이기만 하냐

31. 너랑은 잘 맞지 않는 것 같다.

32. 애정표현 많이 해주면 안 되냐, 연애하면서 더 외롭다.

33. 예전처럼 잘해주지 못할 거 같아

34. 내가 뭐를 위해서 이렇게까지 노력했는지 모르겠다.

35. 좋은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 미래가 그려지지 않는다.

36. 나은 관계가 보이지 않는 것 같아

37. 안 맞는 부분이 되게 많았던 것 같아

38. 내 마음 변함이 없을 거 같아

39. 우리가 서로 안 맞는 거 같아

40. 서로 이해하며 맞춰보려고 해도 더 어긋나는 느낌만 들어

41. 예전부터 많이 참았는데 이제는 너무 힘들고 버겁고 노력하고 싶지 않다.

42. 이제는 아무 감정 안 든다.

43. 서로 힘드니까 이제 그만 헤어지고 싶어

44. 다시 함께하진 못할 거 같아

45. 상황이 더 좋아질 거란 생각이 안 들어

46. 우린 더 이상 안될 것 같아 


애정 번아웃 원인


1. 가치의 갭 차이.

2. 반응 없음.

3. 애인이 반응을 안 해줌으로써 나의 가치 점점 하락.

4. 필요할 때만 날 찾는 거 같음.

5. 나만 비참해지는 연애가 예상됨.

6. 내가 행복하지 않을 거 같은 연애가 예상됨,

7. 내가 손해만 보는 연애가 예상됨.

8. 내가 상처받고 다칠 거 같은 연애가 예상됨.

9. 한쪽만 애정을 표하는 연애를 함.

10. 내가 노력했는데 그에 맞는 보상이 없음

11. 애정 타이밍 엇갈림

예) A의 마음: B가 지속적인 애정을 주기에 "믿어도 될 거 같다" "만나봐도 괜찮을 거 같다"로 점점 마음을 염

B의 마음 : 내가 이렇게 애정공세를 했는데 받는 보상이 없네.. A가 마음이 열리는 시점에 보상이 없으니 마음을 접게 됨

12. 신뢰가 깨져서 더 이상 믿지 못하겠고 상대방의 부정적인 인식이 머리에 강하게 남음

13. 내가 노력한걸 안 알아주고 나한테 부정적인 감정만 줌

14. 좋아하는 감정은 어느 정도 남아있는데 가치부족으로 애정, 호감, 흥미가 안 생김

15. 내가 알던 고가치의 모습이 없어져서 애정, 호감, 흥미가 안 생김

16. 바뀌지 않을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연애의 걸림돌이 될 거 같음





이전 12화 나르시시스트의 자녀는 가치 흡혈귀가 될 확률이 높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