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Jan 31. 2024

빈 둥지 증후군 이별

빈 둥지 증후군 이별 


빈 둥지 증후군은 자녀가 대학교에 진학하거나 취직, 결혼과 같은 이유로 독립하게 되었을 때 부모가 느끼는 상실감과 외로움을 말한다. 이처럼 부모성향을 가진 대상의 애인이 나로 인하여 많은 발전을 하고 많이 성장해서 더 이상 '나'라는 사람이 없어도 인생을 잘 살아갈 수 있을 거 같은 느낌을 받아서 이별을 고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이별을 말한 대상은 싫어해서 이별을 고하는 게 아니고 "이제는 '나'라는 사람이 애인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거 같다"라는 감정으로 이별을 고하는 것이기에 현타, 번아웃, 우울, 무기력, 자존감 소실, 일어날용기 상실의 대한 감정이 나온다.


빈 둥지 증후군 이별을 고한 대상자가 느끼는 감정


1.  '나'없이 독립을 한다는 것은 애인이 사회에서 잘 살아갈 수 있음을 뜻해서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나'라는 대상이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고 필요로 하지 않아 우울하다.

2. 날필요로 해주고 찾아줬으면 좋겠지만 이럴 경우 애인의 의존성향만 키워주는 행동, 애인의 성장을 방해하는 행동이기에 우울하고 슬퍼도 참고 티 내지 않아야 한다.

3. 좋아하는 감정은 남아있지만 나 없어도 인생을 잘 살 거 같아서 더 이상 가까이하지 않음 

4. 한편으로는 같이 있고 싶지만 그럴 경우 애인의 인생을 방해하는 거 같아서 일부러 멀리하고 피함.

5. 이런 감정들을 애인한테 말하고 티 내고 싶어도 애인이 좋은 것만 보고 좋은 것만 듣고 좋은 것만 생각했으면 해서 말하지 않음


빈 둥지 증후군 이별을 말한 대상의 특징 


1. 모성애, 부성애가 강할 가능성이 있다.

2. 애인을 자녀 키우듯 대할 가능성이 있다.

3. 애인을 성장시키는 걸로 자존감을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

4. 애인을 위해 도와주고 희생하는 걸 좋아할 가능성이 있다.

5. 부모님처럼 이끌고 지원해 주고 격려해 주고 도와주는 연애방식을 좋아할 가능성이 있다.

6. 이야기를 말하는 거보다 들어주는 걸 좋아할 가능성이 있다.

7. 말투가 부드럽고 둥글고 따뜻하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8. 내면에는 엄마, 아빠처럼 항상 날 찾아주고 필요로 해줬으면 하는 마음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9. 애인이 '나'로 인해서 나쁜 길로 안 가고 좋은 길로만 갔으면 하는 마음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12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


작가의 이전글 사랑의 도파민에 중독되었다는 신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