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질문을 이메일, 메신저로 물어 오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전공할 석사, 박사 과정”이라고 하면, 아마도 산업공학 석사/박사, 국문학 석사/박사, 이런 의미의 질문이라 여겨집니다.
즉, 게이미피케이션을 학과, 전공, 프로그램 타이틀로 걸고 운영되는 대학원 과정이 있느냐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가 아는 선에서 국내에 이런 대학원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산업공학과를 보면 전국에 대략 50개 넘는 대학에 학부가 존재하고, 학부를 운영하는 대학의 거의 대부분이 산업공학전공 대학원 과정이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아직 학부, 대학원 모두 없습니다.
“그러면 대학원 레벨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을 공부하는 건 불가능한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연구하는 교수가 있는 학과의 대학원에 진학하시고, 그 교수를 지도교수로 삼으면 됩니다.
저는 산업공학과 소속입니다. 당연히 대학원도 산업공학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세부적으로는 게이미피케이션 & 게임리터러시를 연구합니다.
제가 지도하는 저희 실험실에는 박사과정 4명(파트 2, 풀타임2), 석사과정 2명의 대학원생이 있습니다. 이 6명은 모두 게이미피케이션을 공부하려고 대학원에 진학한 케이스입니다.
“그러면 강원대 산업공학과 대학원에 가면 된다는 의미인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희 과는 게이미피케이션대학원이 아니라 산업공학대학원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연구하는 교수는 저희 과에 저 한명입니다. 즉, 게이미피케이션과 관련된 여러 학자의 다양한 이론, 연구 분야를 배우기는 어렵습니다. 이게 한계입니다.
산업공학대학원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을 공부한다면, 현실은 대략 이렇습니다.
수강할 과목의 1/2~2/3는 게이미피케이션이 아닌 교과목입니다. (나머지 1/3~1/2의 교과목을 저와 공부하는 셈입니다.)
물론, 1/2~2/3의 과목이 게이미피케이션과 간접적인 관련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과 과목 중에 클러스터링이 있는데, 게이미피케이션의 다양한 운영 데이터를 군집화하여 분석하는데 접목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아직 국내에는 게이미피케이션만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대학원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이점을 신중하게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