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로 Oct 06. 2022

그랑블루(2013 재개봉)

큰 푸른 물

*이 글에는 영화 <그랑블루>의 결말내용이 나옵니다.

몇년동안 완전히 잊고있다가 재개봉 소식을 접하고 보러갔다. 그래서 내용을 거의 기억을 못하는 상태에서 봐서인지 장면들을 보며 내용전개를 뒤늦게 떠올려가면서 봤다. 아, 그랬었지. 이렇게. 몇번 본 영화치곤 생각보다 생경하게 본셈.


리마스터링 감독판이라서 50여분 정도가 추가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별로 이질감은 못 느끼는것으로 봐서 원작의 큰 흐름에서 그렇게 벗어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 추가된 것 같진 않다. 언젠가 DVD 나오겠지 뭐.


불행인지 다행인지 나는 엔조가 저 아래가 훨씬 좋다고 하는 말이나 주인공의 마지막 선택을 이해할 수 있는 부류의 인간이지만 쟈크처럼 위로 올라오기 위해 그 이유를 찾아내야만 하는 정도의 인간은 아닌듯 하다. 난 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을 정도로는 속되다.


고타마 싯다르타도 첫 아이가 태어나던 날 출가했다고 하지. 주인공의 선택도 그러하고. 남자에게 가정을 만든다는 건 여러가지를 의미한다. 결국은 세상에 뿌리내린다는 것.(보다 엄밀히는 세상의 '방식'에)


그랑블루를 예전에 봤을때는 주인공이 감독을 상징한다고 봤었는데 다시보니 꼭 그렇지도 않더라. 엔조도 쟈크도 모두 감독 스스로를 드러내는듯.


뤽 베송은 주인공이 결국 바다아래를 택하는 이 영화를 내놓은 후에 마틸다가 죽은 레옹이 남긴 화분을 비로소 대지에 뿌리내리게하는 <레옹>을 찍는다. 그리고 몇년후에는 연출작으로 <제5원소>를 내놓고서 곧 <택시>에도 제작자로 이름을 올린다. 학부 1학년 때 듣던 대학국어 수업에서 뤽베송의 궤적을, 어느 강사선생님은 이렇게 정리해주시더라.



(2013. 7.)





#그랑블루 #뤽베송 #프랑스

매거진의 이전글 미녀는 외로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