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도덕은 어떻기 기술이 되는가
메타버스, AI, 양자컴퓨터, Chat GPT, 그리고 스타트업 수많은 서비스, 기술, 기능이 쏟아지고 발전하며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접근으로 한 번 더 기술영역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이 시기에 가장 최상위 기술을 뽑으라고 한다면 어떤 기술이 최상위 기술일까 미래를 바라보고 준비를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각자에 생각이 있겠지만
10여 년의 기간 동안 방송아카데미 관리자로 일을 하면서 경험했던 경험에 10년의 시간 동안 스타트업 멘토와 심사를 하면서 개인적인 경험치로 비추어 보면 최상위 기술은 변함없이 윤리와 도덕이다.
윤리와 도덕은 조직(관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이고 조직(관계)의 문제가 해결 되야 건강한 생태계가 구축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두가지 예시를 통해 필요성과 기능이 대하 고민해 보면 다음과 같다.
상황 1)
서로가 인사를 잘 나누는 동네가 있다. 그리고 서로 인사를 나누지 않는 동네가 있다.
질문)
1. 만약 이 두 동네에 범죄가 일어난 다면 두 동네 중 어느 동네가 범죄가 더 높게 일어날까
2. 두 동네 중 범죄로부터 더 안전한 동네는 어디인가
3. 내가 위험에 처해 있을 때 도움을 받을 확률이 높은 동네는 어디인가
기능)
인사를 단순히 안부를 묻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안부를 묻는 것을 넘어 조직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특히 네트워가 형성되면서 자연스럽게 정보가 공유되고 성장과 방어전략 또한 네트워크의 수준만큼 자연스럽게 상승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한 가지 기능이라 해도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로 고도화된다면 한 가지 기능을 넘어 중심 기능으로 탈바꿈하게 되어 있다.
상황 1)
성공이라는 개인주의적 성향에서 탄생한 스타트업아이디어가 있다. 성장이라는 이타주의적 성향에서 탄생한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있다.
질문)
1. 마약 출시일도 같고 기능과 디자인이 같은 동일한 제품이라 생각했을 때 그럼에도 더 오래도록 사랑받은 아이디어는 어떤 아이디어일까
2. 두 개의 아이디어 중 기능, 기술, 서비스가 좀 더 사용자 입장에서 개선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어느 쪽인가
3. 스타트업 아이디어 중 어떤 스타트업이 만든 아이디어가 더 안전하다고 느끼는가
기능)
이타적이라는 것은 상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 같은 단어이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사는 것과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하며 사는 것은 둘 다 의미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는 것이 더 성숙함을 나타내는 기능이다. 아이는 보호받으며 성장하지만 어른은 보호자라는 역할(기능)을 부여된 만큼 보호대상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문제에 봉착되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는 경험을 하게 된다.
대상을 이해하면 할수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듯, 이타심은 나를 벗어나 상대를 이해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지름길이다.
부를 축적하기 위한 성공은 결국 또 다른 문제를 만들어 내고 그 문제는 새로운 누군가에게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지속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하지만 나를 넘어 누군가를 진심으로 가치가 있다고 여기고 이 가치가 마음이 동요되어 사랑이라 표현된다면 그 대상이 사라지지 않는 한 보호자로서 보호하고 그 과정에서 겪는 보호대상자의 문제는 곧 자신의 문제가 되어 끊임없는 노력을 하게 될 것이다. 그 흔적은 고스란히 기술력으로 남아 지속성을 보장하게 된다.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 기관, 여러 다양한 조직이 지속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또한 오래도록 생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그리고 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언제나 도덕과 윤리라 불리는 이타적인 마음을 갖춘 어른이자 보호자이다. 어른이라는 보호자로서의 역량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결국 조직(관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래야 윤리와 도덕이란 튼튼한 보호 안에서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이타적 아이디어가 꽃을 피우 듯 성장 할 수 있는 생태계가 마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