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숲 Mar 28. 2023

밀리언달러 베이비

미뤄두었던 영화 ‘밀리언달러 베이비’를 보았다. 매기(힐러리 스웽크)는 용기 하나로 기회를 잡고 두려움 없이 걸어갔으며 인생복싱에 진심이었다. 시합 중 사고로 척추가 손상되어 다시는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쓰레기 같은 가족에게 외면당하고 결국 다리를 절단한 매기는 연명하는 삶을 그만 끝내주기를 프랭키(클린트 이스트우드)에게 부탁한다. 그는 매기를 소중한 내 혈육이라는 뜻의 ‘모쿠슈라’라고 불렀고, 딸 그 이상이다. 힘든 프랭키에게 오랜 친구인 스크랩(모건 프리먼)은 말한다. 아마도 마지막 순간 여한없이, 후회 없이 살았다 할 거라고.      


오래전 그날, 시험에 실패하고 사랑을 잃 을 빼달라는 독촉을 받고 드라마를 보며 울었다. '태양의 여자' 속 고아인 여주 입양 후, 잃어버린 게 아니라 일부러 버린 동생을 다시 만나게 되며 불안에 미쳐 날뛴다. 그녀의 불행이 내 것 같아 밤새 흐느낀 다음 날, 오래 앓던 감기를 떨친 듯 가벼웠다. 몸속에 있는 것들이 한꺼번에 빠져나간 느낌이 들었다. 샤워 후 옷을 갈아입고 이 잘 드는 방을 보러 나갔다.



팔다리는 멀쩡한데 자꾸 아프다. 뭐만 하려고 하면 대상포진에 걸리고 인대가 손상되고 지병인 디스크, 치질이 도진다. 치질은 합숙하던 첫 직장에서 불청객처럼 찾아다. 따뜻한 물로 좌욕 후, 만병통치약인 안티푸라민을 바르면  낫는다민간요법(검증안됨) 알아냈다. 점호가 끝나면 몰래 침대를 빠져나와 길고 긴 복도 끝 화장실에서 물을 받아 아무도 모르게 좌욕을 했다. 그때 하필 지옥의  등산훈련이 있었다. 밑이 빠질 것 같은 고통에 괴로워하며 뒤처지자, 바로 적발되어 얼차려를 받았다. 산 중턱에서 네 명이 한 조가 되어 어깨동무를 하고 뒤로 굴러 앞으로 굴러  구호와 함께 끝도 없이 나뒹굴었다. 흙을 옴팡 뒤집어쓴 그지꼴로 '미안해~' '괜찮아~너 치질이잖아~~' 함께 낄낄대며 마음만은 꺾이지 않았다.

걷기도 전에 뛰기부터하니 아픈 건 당연하다. 영화에서도 프랭키는 매기에게 걷는 법과 숨 쉬는 것부터 새로 가르친다. 무한정 반복하다 본능적으로 움직이게 되면 그제야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누구한테든 마음을 기대 호흡기를 꽂고 연명하듯 살았다. 자신 주체하기 힘들었던 이들은 내 무게에 눌려 도미노처럼 스러져갔다. 남은, 버려진 감정들이 흡수되어 섞였다. 탁한 물속을 헤맬 땐 물을 다 빼야 바닥을 볼 수 있다. 들여다본 밑바닥엔 마음이 어지럽게 뒤엉켜있었다. 한참을 응시하다 놓기로 한다. 영화를 보며 끝없는 눈물과 함께 전부 빠져나갔다. 다시 그날처럼 가벼워졌다.



작가의 이전글 안전한 모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