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 사주에서 좋은 점

by 이가연

먼저, 오행이 고르게 있다.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기운이 전부 존재한다. 특정 기운이 과하거나 부족하면 인생에서 풍파를 겪기 쉽다. 예를 들어, 이미 화 기운이 5개가 있는데, 세운에서 화기운이 2개가 또 들어온다면 불바다가 될 것이다. 돌이켜 봐도 지나치게 나쁘거나, 지나치게 좋았던 해가 없었다. 또한 오행이 고루 있으면 다방면에 재능이 있다. 예를 들면, 화는 열정과 리더십, 금은 결단력, 목은 창의력과 실행력, 수는 감수성과 예술적 감각, 토는 지속력과 인내력 등을 뜻한다.


또 내 사주에는 학당귀인, 월덕귀인, 천을귀인이 있다. 이 중에 천을귀인이 가장 좋은 기운이며 하늘이 돕는 귀인이라는 뜻이다. 위기 상황에서도 잘 해결되어 빠져나올 수 있고, 이 귀인을 가진 사람은 특별한 재능을 가진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학당귀인은 배움과 관련된 기운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뜻이다. 공부를 할수록 운이 트인다고 한다. 영국에서 나와 똑같이 대학원 유학 온 한국인들 사주를 펼쳐본 결과, 다들 학당귀인이 있어서 신기했던 기억이 있다. 역시 학당귀인이 있으면 공부를 오래 하는구나 싶었다.


월덕귀인도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달이 내려 주는 기운이다. 중요한 순간마다 귀인의 도움을 받는다. 실제로, 내가 힘든 순간에 늘 곁에 온전히 믿을 수 있는 사람 최소 한 명은 있었다. 그리하여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도움을 쉽게 요청하곤 했다.


내가 자기표현을 잘하는 것도 사주와 연관이 있다. 다른 건 골고루 있는데, 유일하게 식신만 2개다. 식신은 창작, 예술적인 감각, 먹고사는 능력을 뜻한다. 식신이 있으면 말을 잘한다. 또 정인은 마음이 따뜻하고 지적이다. 그래서 나와 친한 사람들을 보면 꼭 식신이나 정인이 있다.


정재, 편재도 하나씩 있어서 고정적인 수입 말고도 다양한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재성이 아예 없거나 너무 많으면, 돈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너무 돈에 욕심이 많을 수 있다.


무조건적으로 좋은 사주, 나쁜 사주는 없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오행이 고르게 있고, 귀인이 있으며, 재성이 적절히 있어서 돈 문제도 없고, 식상이 있어서 자기표현 능력이 있다면 좋은 기운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는 점쟁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