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eemeetskun Jul 03. 2021

배움의 시간을 돌아보는 방법

학기말 수업 평가 항목들

하버드 교육대학원은 학기마다 성적표를 확인하기에 앞서 꽤 오랜 시간을 투자해서 수업 평가를 해야 한다 (아마 많은 학교들이 이러한 시스템을 갖고 있을 것이다). 1) 수업 내용, 2) 학습 활동, 3) 수업 자료에 대해 학생들이 직접 평가하고, 더 나은 수업 디자인을 위한 제언을 하게 된다. 이에 더하여 교수님의 티칭 방식과 퀄리티에 대한 평가는 물론이거니와, 수업 진행을 도왔던 조교들 한 명 한 명에 대한 평가까지 마쳐야 비로소 해당 수업 나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주거니 받거니'다. 


지도교수님은 첫 수업에서 "지난 학기 수업 평가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이러저러한 니즈와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러저러한 방식으로 개선해보았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매 수업 직후에 수업 평가에 참여해주기를 권장합니다. 좋은 수업 함께 만들어나가 봅시다"라고 말씀하셨다. 실제로 조교들은 수업 직후에 수업 평가 설문 링크를 공유하였고, 매 수업 시작에 앞서 지난 수업 평가 내용이 이번 수업부터 어떻게 반영될 것인지 알려주었다. COVID-19로 인해 수업 방식은 물론 학생들의 학습 상황과 니즈 역시 급변하면서, 학생들의 상황과 요구를 신속하게 수용하고 반영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일 것이다. 기라성 같은 교수님들의 수업을 듣게 된 것만으로도 기쁘기 그지없던 나는 수업 방식에 대한 나의 의견을 진심으로 바라는 teaching team의 요청이 조금 의아했다. 놀랍게도 내가 수업 시간에 겪은 어려움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공유할 때마다 즉각 반영되는 것을 수차례 경험하면서 단지 수업을 듣는 학생의 입장이 아니라 이 불확실의 시대를 함께 헤쳐나가는 교육 전문가(워너비)의 입장에서 수업 운영 전반을 바라보고, 다각도에서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수업 평가의 첫 공통 질문은 "이 수업을 수강하면서 얻은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실용적인 기술 및 지식, 관점 및 사고방식의 변화 등)?"이다. 이 기회를 빌어 다시 한번 내가 배운 것들을 찬찬히 돌아볼 수 있었다. 


수업 콘텐츠 (이 수업은...)

내가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도록 나를 자극하였는가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에 대한 내용이 원만하게 다뤄졌는가

내가 배운 내용을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는가

학습 활동 및 수업 자료

라이브 수업은 가치 있었는가

수업 중 토론 시간은 내가 수업 자료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는 데에 있어 도움이 되었는가

나의 배움에 도움이 될만한 대인관계를 구축하는 데에 있어 도움을 주었는가

수업 자료들은 퀄리티가 높고 가치 있었는가

수업 과제들은 나의 학습과 성장에 도움이 되었는가

테크놀로지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asyncrhonous) 및 수업 자료들은 퀄리티가 높고 가치 있었는가

수업 온라인 플랫폼은 잘 구성되었는가

수업 관련 커뮤니케이션은 명확하고 시기적절하였는가

교수/조교 평가 (교수/조교는... )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구축하였는가

다양한 정체성과 배경을 가진 학생들 모두를 위한 포괄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였는가

다양한 의견과 관점을 장려하였는가 

라이브 수업 세션을 효과적으로 이끌었는가

수업 과제에 대한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는가

학생들에 대한 헌신을 보여주었는가

교수/조교의 수업 운영방식을 발전시키고, 이 수업을 보다 가치 있는 경험으로 만들기 위한 제안은? 


올바른 평가지표와 평가 데이터의 활용이 어떤 교육 상품을 만들고 키워나가는 데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있던 찰나, 수업 평가 항목들이 그 어느 때보다 의미 있게 다가왔다.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바라는 항목들이 곧 학교 수업들의 주축을 이룬다. 내가 만들어갈 학습 경험과 교육 상품 역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발전해나갈 것이기에, 대략적으로 정리해두고 종종 다시 찾아보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런 피드백은 난생처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