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나로 Mar 03. 2023

[퇴사일기 8] 그래도 먹고는 살아야지

회사 잘 다니던 서비스 기획자의 퇴사일기 8편

퇴사를 지르긴 했지만 아무래도 가장 큰 문제는 먹고사는 문제다. 월급 외의 수입이 없는데 월급이 없으면 당장의 수입은 끊기기 때문이다. 이제 월급은 그만 받기로 마음먹었으니 어떻게 벌어먹고 살지에 대한 고민을 정리할 때다.


어쨌든 나는 서비스기획을 계속하기로 했다. 기획하는 게 싫어서 퇴사한 건 아니었다. 오히려 나는 기획하는 걸 좋아한다. 나는 내 생각을 표현하는 일이 좋다. 그리고 남이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일도 좋다. 회사에서 기획자로서 일하다 보면 내 기획을 남에게 설득시키거나, 남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기획하는 일을 한다. 나는 그 일들이 아직도 좋다. 그리고 잘한다. 잘하고 좋아하는 일로 벌어먹고 살려고 한다.


서비스 기획자들은 시니어가 되면 서비스 기획 팀을 리드하거나, PM(프로젝트 매니저)으로 한 프로젝트를 총괄하며 기획/디자인/개발/QA 사이클을 관리한다. 자기만의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퇴사하기도 한다. 연관직군인 디자이너나 개발자로 이직을 하기도 하지만 결국 프로덕트(서비스)를 만드는 일을 한다. 이 업계는 활성화된 지 20년도 안 됐기 때문에 아직 은퇴하신 분이 있다는 소식은 못 들었다.


경험이 많아지고 경력이 쌓인다는 건 더 넓은 시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여유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시니어 서비스 기획자들은 내 문제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원한다면 상대방의 문제도 발견해서 정의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력이 적은 주니어도 작은 문제라도 발견해 낼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내 전문분야에서 여유가 생긴다는 건, 내 전문성으로 나의 문제와 남의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서비스 기획자의 길’의 끝은 뭘지 회사를 다니는 내내 생각했다. 승진을 하거나, 펠로우를 키우거나, 창업을 하는 것처럼 내 명함에 찍히는 직위보다는 진정한 가치가 뭘지 늘 고민됐다. 서비스 기획자들은 문제를 발견해서 정의하고, 해결하려면 어떤 실험을 해야 할지 제시하는 걸 잘한다. 실험을 마치고 난 후의 결과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 보는 걸 선호하는 기획자들도 있다. 그래서 전통적인 서비스 기획자들의 업무인 와이어프레임 짜는 일은 사실 기획자들의 가치를 증명하는 데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통적인 클라이언트나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환경에서는 와이어프레임 짜는 일도 할 줄은 알아야 한다. 나는 이 작업은 자신 있다.


회사 밖에서도 ‘문제를 발견해서 정의하고, 해결’하는 가치를 스스로 증명하며 즐거울 수 있는데, 굳이 계속 회사를 다녀야 할까? 이 의문이 든 이후로 내가 하고 싶은,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가능성을 펼쳐보는 일이 더 쉬워졌다. 나는 서비스 기획을 하고 싶었던 게 아니라, 문제를 다루는 일을 좋아했던 거다. 문제를 다루는 게 내 전문분야인 것이다. 어떤 문제를 다룰지는 내가 갖고 있는 능력에 따라 다르다. 이제껏 IT를 전공하고 회사에서 관련경력을 쌓아왔기 때문에 서비스 기획을 하고 있었지만 꼭 서비스 기획만 하면서 살아가진 않아도 내가 전문성을 가질 수 있고, 행복하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 길의 끝은 뭘까? 나는 무슨 일을 하든, 기획자로 살아왔다면 결국은 내 생각을 잘 표현할 줄 알고, 상대방도 본인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줄 줄 알게 된다고 믿는다. 내 서비스나 남의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할 수도 있지만, 기획하는 대상은 늘 바뀔 수도 있을 것 같다. 서비스를 기획할 수도 있고, 누군가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기획할 수도 있고, 공간의 흐름을 기획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어쨌든 나는 “기획자” 타이틀이 없더라도 내 생각을 표현하는 일을 좋아하고, 하고 싶다. 남의 생각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싶으니, 클라이언트에게 의뢰를 받는 기획 작업자가 되거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원 선생님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내가 행복해지는 일을 하고 싶다. 그래서 돈을 벌 때도 내가 행복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마음먹었다. 나는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걸 할 때 행복해진다. 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해결할 때까지 수많은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 것이다.

이전 07화 [퇴사일기 7]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뭘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