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건 Jun 16. 2024

아무것도 안 하는 시간 잘 보내기

이번 여름 내 삶에서 흔치 않은 기회가 찾아왔다. 평생을 굉장히 열심히 달려온 덕분에, 잠시 휴식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것이다. 


나의 박사과정은 가을학기에 시작하고, 마지막으로 마무리하고 있는 석사학위 연구는 6월 말이면 끝난다. 7~8월 두 달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오랜만에 주어졌다. 이런 상황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하나, 큰 고민이 찾아왔다. 


여러 가지를 고민하고 있다. 


먼저 회사 인턴을 하는 보기가 있었다. zeta.AI라는 미국계 회사에서 인턴을 해 볼까?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이라는 회사에서 인턴을 해 볼까? 가장 쉽게 생각이 나는 보기는 앞의 두 가지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나는 항상 조금이라도 시간이 나면, 어떠한 일을 만들어서 그 일을 해왔다. 회사에서 인턴을 하는 것은 너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보기라서 썩 마음에 들지 않는다. 


또 하나, 시도해 보고 싶은 것은 유튜브를 두 달간 해보는 것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남들 앞에서 말하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강연도 했고, 강연을 했을 때 내 인생에서 가장 즐거웠다. 그래서 최대한 오랜 시간 동안 강연을 꾸준하게 하면서 살 수 있는 삶을 계획하고 싶다. 강사로서 살기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서 생각한 것이 작가가 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실제로 책을 4권을 저술했다. 그런데 작가의 삶에는 참으로 큰 아이러니가 있다. 요즘의 출판계에서는 워낙 사람들이 책을 많이 읽지 않아서 최대한 많은 사람이 읽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는 책을 출판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이미 자신 나름대로의 팬을 가지고 있는 인플루엔서가 낸 책들을 선호한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유튜브에 한번 도전해 보고 싶다. 지금까지 유튜브에 도전하는 것을 망설였던 이유는 간단하다. 내가 유튜브라는 콘텐츠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유튜브로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면 원하는 시간보다 많은 시간 동안 콘텐츠를 소비하고, 최종적으로는 기분이 좋지 않았다. 그렇기에 내가 좋아하지 않는 플랫폼에 들어가 콘텐츠를 생산한다는 것이 위선적으로 느껴졌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콘텐츠는 이제 비디오가 되었고, 그 비디오를 상징하는 것은 이제 유튜브다. 심지어 방송조차도 유튜브에서 많은 구독자를 가진 사람이 나올 정도이니 말이다. 그래서 나의 목표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출판사에서 인지할 정도의 성장을 하고, 그 인지도를 이용해서 나라는 사람을 브랜딩 할 수 있는 책을 출판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남는 시간에는 더 제대로 책을 읽어보고 싶다. 아주 감사하게도 우리 집 바로 옆에는 도서관이 있다. 그리고 그 도서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고 천권이 넘는 책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은 모두 책에서 배운 만큼, 매일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고, 그 책의 내용을 글로 정리하는 것 역시도 내 인생에 큰 도움이 되는 두 달이 될 것 같다. 


추가로 취미를 적극적으로 탐구하여 만들고 싶다. 나에게는 독서와 운동이라는 취미가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 한국책을 읽지 못했을 때에는 독서를 마음껏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리고 운동은 아직 하루에 2시간 이상 즐기기 어렵고, 날씨가 좋지 않은 경우나 체육관이 문을 열지 않는 경우에 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었다. 그래서 오랜 시간 동안 미국에서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다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가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피아노나 테니스등에 투자하여 취미를 만들어 보고 싶다. 


마지막으로 삶에 뚜렷한 루틴을 만들고 싶다. 다산은 비범함은 평범함이 꾸준히 지속될 때 만들어진다고 했다. 그리고 꾸준히 지속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은 역시 규칙적인 삶을 사는 것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 운동을 하러 가고, 같은 시간에 식사를 하고, 같은 시간에 잠에 대는 것은 내게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었다. 하루키에게 자유란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역설적이게도 매일매일 규칙적인 루틴을 만드는 것이 내가 진정으로 원할 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유를 만들어 준다고 했다. 


내게 가장 중요한 가치 역시 자유다. 앞으로의 두 달 동안은 자유를 누리기 위해 나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겠다. 내가 나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반드시 다른 사람의 통제를 받기 마련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최첨단 기술의 갈라파고스, 중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