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Jun 13. 2022

우정 - 의지적이어야 한다

20220613 오늘을 사는 잠언

잠언 18장 24절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 우정 - 의지적이어야 한다

- 가족은 곁에 있더라도 실제로는 나를 좋아하거나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또 연애 상대나 배우자는 인생의 오랜 기간 동안 부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친구는 긴긴 세월 두고두고 형제보다 친밀할 수 있다.

- 우리는 생의 초반에는 대부분 가족을 통해 형성된다. 그러나 나머지 인생에는 다분히 친구를 통해 빚어진다.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끼리 닮아가게 마련이다.

- 누구도 우정 없이는 살 수 없다. 다만 우정에 관한 한 얼마나 의지적이어야 하는지를 잊어서는 안 된다. 이성 관계와 가족 관계는 여러모로 자연스럽게 끌리지만 우정은 그렇지 않다. 우정은 얼굴을 맞대고 시간을 함께 보내며 의지적으로 신중히 가꿔야 한다. 우리처럼 바쁜 문화에서는 대개 밀려나는 게 우정이다.


Q. 지난 세월 친한 친구들이 어떻게 당신을 빚어내고 영향을 미쳤는가? 현재 당신의 가장 친한 친구들은 누구인가?


몇몇 친구의 얼굴이 떠오른다. 이전의 나의 모습과 지금 나의 모습을 떠올려 보면, 꽤 많은 부분이 변화되었는데, 오늘 질문의 표현처럼 그 친구들이 나를 빚어내 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굉장히 기쁘면서도 감사하다. 내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빚어지기 위해서 손이 필요하다면, 그 친구들의 손이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 친구들은 (그들이 예수님을 알든, 그렇지 않든) 나에게 이 땅에서 예수님의 사랑을 맛볼 수 있게 해 주었다. 내 모습 그대로 나를 사랑해주고, 어떨 때는 나보다 나를 더 걱정 해 주었다. 또 내가 하는 일들에 대해 묵묵히 응원해주고, 때로는 나에게 꼭 필요한 조언을 부드러운 사랑의 언어로 해 주었다. 이 친구들이 내 곁에 있다는 것이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너무나도 강력한 증거가 아닐까?


그런 나의 친구들과의 우정을 얼굴을 맞대고 시간을 함께 보내며 의지적으로 신중히 가꿔야 한다는 오늘의 메시지는 참으로  마음  깊이 와닿는다. 내가 사랑하는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을 더욱 소중히 생각하고, 그들과 얼굴을 맞대고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을  삶의  우선순위에 두어야겠다.


* 이 글을 읽으며, 혹시 내가 그 친구 중 하나인가 하는 궁금증이 든다면, 그런 궁금증이 든다는 것 자체로 이미 당신은 나를 빚은 손 중 하나라는 뜻입니다. 내 곁에서 나를 빚어주어서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7대 죄악, 교만 - 동정할 줄 모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