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Jan 06. 2023

그러므로 끝까지 참고 견디어

부족함이 없는 완전하고 성숙한 사람이 되십시오.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외국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 성도 들에게 문안합니다. 형제 여러분,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더라도 그것을 기쁨으로 여기십시오. 믿음의 시련은 인내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아십시오. 그러므로 끝까지 참고 견디어 부족함이 없는 완전하고 성숙한 사람이 되십시오. 여러분 가운데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한 사람은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꾸짖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후하게 주시는 하나님께서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마십시오. 의심하는 사람은 바람에 밀려 출렁거리는 바다 물결과 같습니다. 그런 사람은 주님에게서 무엇을 받으리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는 이중 인격자이며 언제나 자기가 하는 일에 갈피를 못 잡고 흔들리는 사람입니다. 가난한 형제는 하나님이 자기를 높이실 때 자랑하고 부요한 형제는 하나님이 자기를 낮추실 때 기뻐하십시오. 부자도 들에 핀 꽃과 같이 사라지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해가 떠서 뜨겁게 내리쬐면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져서 그 아름다움이 다 없어지고 맙니다. 마찬가지로 부요한 사람도 재물을 추구하다가 죽게 될 것입니다. 시험을 견뎌내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시험을 이기고 인정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입니다.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악한 시험을 받지도 않으시고 사람을 시험하시지도 않습니다.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유혹을 받기 때문입니다. 욕심이 생기면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낳습니다.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속지 마십시오. 완전하고 좋은 모든 선물은 빛을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옵니다. 하나님은 움직이는 그림자처럼 변하는 일이 없으십니다. 그분은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아 모든 창조물 중에서 첫열매가 되게 하셨습니다.”

‭‭야고보서‬ ‭1‬:‭1‬-‭18‬ ‭KLB‬‬

https://bible.com/bible/86/jas.1.1-18.KLB



그러므로 끝까지 참고 견디어 부족함이 없는 완전하고 성숙한 사람이 되십시오.

올해 신년 말씀으로 받은 구절이다. 개역한글판으로 하면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이지만, 현대인의 성경 번역판으로 읽었더니 조금 더 구체적으로 다가왔다. 또한 앞 뒤 말씀을 함께 읽었더니 문맥상으로도 와닿는 부분이 있었다.


1) 여러가지 시험을 당하더라도 그것을 기쁨으로 알라는 것

2)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낸다는 것

3) 끝까지 참고 견디어 부족함이 없는 완전하고 성숙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

4) 그리고 그것을 하기 위한 지혜가 부족하면, 하나님께 구하라는 것

5) 믿음으로 구하고 받을 것에 전혀 의심하지 말라는 것

6) 해가 쬐면 풀이 마르고 꽃이 시들듯 부요한 사람도 재물을 추구하다 죽게 된다는 것

7)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 때문이라는 것

8) 욕심이 죄를 낳고, 죄가 죽음을 부른다는 것


 이 부분들을 읽다 보면, 어떠한 순환 고리가 보이는데, 시험을 주님께서 주신 것이 아니라는 것이 그 출발점이다. 시험을 당할 때 그것을 기쁨으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나 자신이바로 죄와 사망의 길로 가는 가장 첫 단계인 욕심의 단계에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련을 겪으면서 우리는 우리의 욕심을 깨닫게 되고, 그 길로부터 돌이킬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회개할 수 있게 된다. 그 회개의 길을 가며 우리는 다시 욕심을 부리는 단계로 가고자 하는 욕망을 참고 견디며, 혹여라도 내가 다시 욕심을 부리는 단계로 간다면 또 다시 오는 시련을 통해 주님께서 우리가 가기로 원하시는 올바른 길을 알아차리고 그 길을 걷는 훈련을 해야 한다. 그 길이 어렵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인내하며 나아가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주님 보시기에 부족함이 없는 완전하고 성숙한 사람으로 점차로 거듭나게 된다.


 그 과정 속에서 순간 순간 지혜가 필요한 때가 있다. 그 때 우리는 주님께 오직 기도로 구하면 된다. 그리고 그 지혜를 구할 때, 주님께서 주실 것에 조금도 의심할 필요가 없다. 나의 욕심을 내려놓고, 주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한 지혜를 구하는 자녀에게, 주님께서 그 지혜를 주시지 않을 리가 없기 때문이다.


 내가 삶을 살아가는 순간에 결정을 해야 할 일이 많다. 그 때 내가 그 누구에게보다도 먼저 주님께 지혜를 구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내게 오는 시험이 있다면 그 또한 나의 욕심에 대한 알람이라는 사실에 감사하며,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선택이 무엇일지, 길이 어떤 길일지를 알아가기를 기도한다. 그 훈련과 연단의 과정에서 끝까지 참고 견디며 부족함이 없는 완전하고 성숙한 사람으로 거듭나기를 소망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로 충만해지는 복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