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Jan 16. 2023

인도, 계획, 결정 - 선택 훈련

20230116 오늘을 사는 잠언

잠언 11장 14절; 20장 18절; 24장 6절
11:14 지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지략이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20:18 경영은 의논함으로 성취하나니 지략을 베풀고 전쟁할지니라
24:6 너는 전략으로 싸우라 승리는 지략이 많음에 있느니라


# 인도, 계획, 결정 - 선택 훈련


- 다양한 견해의 지략을 얻는 건 분명 좋은 방침이다. 하지만 아합(왕상 22:1-39)과 압살롬(삼하 17:1-23)은 참모가 많았는데도 하필 엉뚱한 조언을 따랐다. 요컨대 지략은 도움이 되지만 지혜로운 인도의 대안은 못된다. 행동 노선을 정할 때는 나쁜 길과 좋은 길과 최선의 길을 분간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떻게 하면 바른 길을 선택할 수 있을까?


- 사람들의 조언을 다 들은 뒤에는 관련된 성경 말씀, (가정과 교회와 정부) 지도자의 견해, 본인의 양심(약 4:17)등에 비춰서 최선의 노선을 정하라. 아울러 자신의 동기를 성찰하고, 은사와 재능을 최대한 선용해 하나님을 섬기며, 끝으로 이 결정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각 요인을 살펴 잘 선택하라.


_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Q. 위에 열거한 좋은 결정의 요소 중 당신이 자주 놓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위에 열거한 좋은 결정의 요소 중, 지도자의 견해를 자주 놓친다. 은연중에 불신과 거부감이 있는 것 같다.


또한 무언가를 결정할 때, 생각과 느낌에 의지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꼼꼼하게 따지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지만, 알게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사실은 정서적으로 이미 결정이 내려져있고 그것에 대한 타당성을 증명하는 데에 이성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학부 시절 흥미로 들었던 심리학 수업들에서 배웠다.


그러나 이 시간 주님께서 나에게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여러 가지 요소들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 이것을 체크포인트로 만들어 본다면,


[ ] 사람들의 조언 들어보기 - 내가 존경하는 사람 중심으로

[ ] 관련된 성경 말씀 찾아보기

[ ] (가정, 교회, 정부) 지도자의 견해 들어보기

[ ] 나의 양심에 비추어 보기

[ ] 나의 동기 성찰하기

[ ] 은사와 재능을 최대한 선용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인지 확인하기

[ ] 이 일이 다른 사람에게 미칠 영향 고려하기


로 볼 수 있겠다. 앞으로는 이 부분들을 명확하게 고려하며, 체크포인트에 대한 질문에 답을 써보면서 결정을 내려보는 훈련을 하기로 결단한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이러한 것들을 고려한 결정을 했다고 할지라도 상황들이 내 계획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다. 그러나 나를 항한 주님의 선한 계획은 결코 실패할 수 없다. 주님은 나를 향한 선한 계획을 반드시 이루신다. 그 진리를 기억하며 내 마음이 평안하기를, 주님 뜻대로 선택할 힘과 용기와 담대함이 내게 있기를 기도한다. 또한 그 과정 속에서 무리함으로 안식하지 못하는 죄를 결코 범하지 않기를, 내 노력과 능력만으로 나를 증명하려는 무리한 욕심들을 내려놓고, 온전히 주님의 임재를 느끼며 참 평안을 누리기를 기도한다.


주님, 지혜롭지 못한 저는 때때로 어리석은 결정을 합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 주님께서 나에게 지혜로운, 최선의 결정을 하는 법을 알려주십니다. 주님, 부족한 저에게 주님의 놀라운 지혜를 주심에 감사하며, 내가 주님께서 알려주신 나 자신의 노력을 다 한 후에는,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그것을 주님께서 결국에는 선하게 들어 쓰실 것을 믿습니다. 사랑하는 주님, 내게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담대하게 나아가겠습니다. 그리고 주님께 순종하며 나아갈 때 나를 향한 주님의 선한 계획이 실패할 리 없다는 것에 온전히 감사하겠습니다. 내 모든 것을 오직 주께 의탁합니다. 주님의 마음이 나의 마음이 되게 하여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매거진의 이전글 인도, 계획, 결정 - 전적인 신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