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Apr 26. 2023

절제를 잘하려면

20230426 오늘을 사는 잠언

잠언 18장 10-11절
10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11 부자의 재물은 극의 견고한 성이라 그가 높은 성벽같이 여기느니라


감정 - 절제를 잘 하려면


- 고대의 성벽은 공격을 막아 주는 안전 장치였으나 견고한 망대는 그보다 더 나았다. 오늘 본문 잠언에 따르면 누구나 최후의 안전한 보루가 있다. "이것만 있으면 나는 안전하다"라고 말할 견고한 성이 있다. 재물이나 권력이나 미모를 갖춘 사람은 각각 이를 자신의 망대로 여긴다.


-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여호와의 이름을 향해 달려간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은 그분의 속성과 성품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이름을 향해 달려간다는 말은 그분이 어떤 분인지를 의지적으로 상기해서 되뇐다는 뜻이다. 예수님은 폭풍중에 두려워하는 제자들에게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라고 물으셨다. 여태 그분이 하시는 일을 다 보고도 잊어버린 그들을 책망하신 것이다(눅 8:25). 우리를 향한 그분의 능력과 지혜와 사랑을 기억하지(그리로 달려가지) 못하면 겁에 질린다. 절제는 어떤 상황에서든 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인식하고 선택하는 요긴한 능력이다. 하나님을 높이고 신뢰하고 기쁘시게 하는 일이 언제나 가장 중요하다.


_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04/26



Q. 현재 당신이 겪고 있는 어려운 일은 무엇인가? 기억하면 큰 도움이 될 텐데 혹 잊어버린 하나님의 속성은 무엇인가?


주님, 제가 지금 아픕니다. 저번주부터 중간고사 6개와 8일간 9-6로 연속된 강의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양양에 가서 행복한 시간과 쉼을 누리고, 주일에는 주님을 찬양하며 영적인 에너지를 충전했지만, 이번주는 또 월요일부터 오늘까지 3일간 9-6로 연속된 강의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처방받은 감기약을 다 먹어도 기침과 목 통증이 더 심해지고, 꽃가루와 미세먼지, 황사로 인해 피부 발진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 감사하게도 금주에 있는 몇 개의 약속들을 친구들의 따뜻한 배려로 몸이 호전되고 난 이후로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은 하나같이 내 건강을 우선으로 걱정하며, 나의 회복을 가장 바랐습니다. 주님, 나에게 이렇게 아름다운 친구들을 보내주심에 감사합니다.


주님, 내 몸이 속히 회복되기 원합니다. 그리고 내가 아픈 중이지만, 주님께 나아가는 이 아름답고 중요한 아침 시간을 계속 지켜 나갈 수 있게 하심에 감사드리며, 계속적으로 이 시간을 붙들며 주님께 매 순간 더욱 다가가기로 결단합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오늘의 마중물 기도: 주님, 주님이 제 생각과 감정의 주변부로 밀려나실수록 저는 절제를 못합니다. 주님이 중심에 계셔서 제 마음과 눈앞에 생생하실수록 절제가 잘됩니다. 주님, 매 순간 제 주목을 사로잡으소서. 그래야제가 제대로 살 수 있습니다. 아멘.




매거진의 이전글 소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