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May 12. 2023

가나안에서 농사짓는 법

신명기 11:1-17

하나님 나라 읽기 Lectio


1 "그러므로 당신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의 직임과 법도와 규례와 명령을 항상 지키십시오.
2 주 하나님의 위엄과 강한 손과 편 팔을 기억해야 할 사람은, 당신들의 자녀가 아니라 바로 당신들입니다. 당신들의 자녀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하신 일과 내리신 명령을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였습니다. 
3 당신들이 또 기억해야 할 것은, 주님께서 이집트의 바로 왕과 그의 온 땅에 기적과 표징을 일으키신 것과, 
4 주님께서, 당신들 뒤를 쫓아온 이집트의 군대와 군마와 병거를 홍해 바닷물로 휩쓸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흔적도 없이 멸하신 일과,
5 또 당신들이 이 곳에 이르기까지 광야에서 당신들에게 하신 일과,
6 르우벤의 손자요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에게 하신 일, 곧 땅이 입을 벌려 온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들과 그들의 집안과 장막과 제 발로 걸어다니는 모든 짐승을 함께 삼켜버리게 하신 일입니다.
7 당신들은 주님께서 하신 이 위대한 모든 일을 당신들 눈으로 보았습니다."

8 "그러니 당신들은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내리는 모든 명령을 지키십시오. 그러면 당신들은 힘을 얻고, 당신들이 건너가 차지하려는 땅에 들어가서, 그 땅을 실제로 차지할 것입니다. 
9 또한 주님께서 당신들 조상과 그 자손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오래 살 것입니다.
10 당신들이 들어가서 차지할 땅은 당신들이 나온 이집트 땅과는 다릅니다. 이집트에서는 채소밭에 물을 줄 때처럼, 씨를 뿌린 뒤에 발로 물을 댔지만,
11 당신들이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는 산과 골짜기가 많아서, 하늘에서 내린 빗물로 밭에 물을 댑니다.
12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몸소 돌보시는 땅이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눈길이 해마다 정초부터 섣달 그믐달까지 늘 보살펴 주시는 땅입니다.
13 당신들이,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명하는 그의 명령들을 착실히 듣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사랑하며,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주님을 섬기면,
14 주님께서 당신들 땅에 가을비와 봄비를 철 따라 내려 주셔서, 당신들이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거두게 하실 것이며,
15 들에는 당신들의 가축이 먹을 풀을 자라게 하여 주실 것이며, 그리하여 당신들은 배불리 먹고 살 것입니다.
16 당신들은, 유혹을 받고 마음이 변하여, 다른 신들을 섬기거나 그 신들 앞에 엎드려서 절을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십시오. 
17 당신들이 다른 신들을 섬기면, 주님께서는 당신들에게 진노하셔서, 하늘을 닫고 비를 내리지 않으실 것이며, 당신들은 밭에서 아무것도 거두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당신들은, 주님께서 주신  기름 진 땅에서도 순식간에 망할 것입니다.


1. 하나님의 명령 앞에서 이스라엘 현 세대와 자녀세대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2절)

 주 하나님의 위엄과 강한 손과 편 팔을 기억해야 할 사람은, 당신들의 자녀가 아니라 바로 당신들입니다. 당신들의 자녀들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하신 일과 내리신 명령을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였습니다. 

- 이스라엘의 현 세대는 하나님이 일하신 것과 내리신 명령을 직접 보고 들은 세대입니다. 그들의 자녀 세대들은 구전된 역사를 들으며 하나님의 일하심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겠지만, 이스라엘의 현 세대는 하나님이 실제로 하신 일을 직접적으로 보고 겪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입은 큰 은혜를, 자기 자신의 경험과 직접적으로 엮어 기억할 수밖에 없는 세대입니다. 


2. 가나안 땅의 농업 환경은 이집트의 경우와 어떻게 다릅니까? (10-11절)

10 당신들이 들어가서 차지할 땅은 당신들이 나온 이집트 땅과는 다릅니다. 이집트에서는 채소밭에 물을 줄 때처럼, 씨를 뿌린 뒤에 발로 물을 댔지만,
11 당신들이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는 산과 골짜기가 많아서, 하늘에서 내린 빗물로 밭에 물을 댑니다.

- 이집트에서는 농업에 필요한 물을 주변 강에서 끌어와 사용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사람의 힘과 노력이 더 필요했습니다. 

- 그러나 가나안은 하늘에서 내리는 비의 영향을 크게 받는 환경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알맞은 때에 비를 내려주시면 그 땅은 비옥하고 거둘 것도 많아지지만,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신다면 거둘 것이 없어집니다. 즉, 나의 노력보다도 하나님의 일하심에 더욱 전적으로 의지해야 하는 환경인 것입니다. 


3. 모세는 가나안의 기후가 무엇을 따라 달라질 것이라 말씀합니까? (13-14, 17절)

13 당신들이,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명하는 그의 명령들을 착실히 듣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사랑하며,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주님을 섬기면,
14 주님께서 당신들 땅에 가을비와 봄비를 철 따라 내려 주셔서, 당신들이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거두게 하실 것이며,
17 당신들이 다른 신들을 섬기면, 주님께서는 당신들에게 진노하셔서, 하늘을 닫고 비를 내리지 않으실 것이며, 당신들은 밭에서 아무것도 거두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당신들은, 주님께서 주신 기름 진 땅에서도 순식간에 망할 것입니다.

- 가나안에 입성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1) 하나님이 주신 계명을 착실히 듣고 2) 하나님을 사랑하며 3)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섬기면 하나님이 그 땅을 비옥하게 하셔서 생존에 대해 걱정하지 않도록 하실 것이라고 모세는 말합니다. 

- 그러나 어떤 이유로든지 다른 신들을 섬기면 주님이 진노하시고, 그 결과 아무리 비옥해 보이는 그 땅에서도 순식간에 망할 수 있음을 모세는 또한 경고합니다. 


하나님 나라 묵상하기 Meditatio

(저작권을 고려하여 Q.T책의 해석 전체는 싣지 않았습니다.)


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이스라엘의 현 세대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르며 그분의 능력과 성품을 생생하게 경험한 세대입니다. 그런 그들에게 하나님은 마음을 다해 그분을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고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백성이 되기를 원하셨습니다. 즉, 그들의 영적 체험이 실천의 동력이어야 함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의 입을 통해 그것이 이스라엘의 다음 세대를 위한 모범이기도 함을 말씀하셨습니다. 


2. 인간은 어떤 존재입니까?

-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는 존재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체험을 쉽게 잊고, 당장 나에게 이익을 줄 것이라고 여겨지는, 눈앞의 수많은 우상에 쉽게 미혹됩니다. 


3. 나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  나는 1) 나 자신이 환경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는 존재임을 깨달아 알고, 2) 내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영적인 전쟁터임을 인지하며 3) 매일 아침 성령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 그를 위해 주님께서는 나의 삶에 실제적으로 역사하고 계심을 여러 번 보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나의 이 영적 체험은 실천의 동력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르고, 그분을 사랑하며, 그분의 계명을 지키고,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것을 삶의 가장 우선순위로 삼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 하루에도 수십 번 결단해야 합니다. 그곳에 결코 타협은 없습니다.


하나님 나라 구하기 Oratio


- 주님, 산업혁명 이후로 끝 모를 탐욕을 숭배하던 인류가 직면한 기후 위기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위기 앞에 우리가 다음 세대를 위해 모범이 되어 주님께 순종해야 함을 깨달아 알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주님께 순종하고 주님의 계명을 지키며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삼기로 결단합니다. 그 과정에서 결코 다른 것들을 우선하며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주님, 우리를 긍휼히 여겨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하나님 나라 살기 Contemplatio


- 주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영적 체험으로 실천의 동력을 삼아 타협 없이 행하기를 지속해야 합니다. 


_하나님 나라 Q.T 05/12


(굵은 글씨는 성경 본문이나 QT에서 발췌한 내용이고, 얇은 글씨는 제가 작성한 내용입니다.)




> 오늘의 찬양 - [BTC 2021] 모든 이들 필요해 Mighty to save | 제이어스 J-US

https://youtu.be/AT-bEUc1zSE

매거진의 이전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관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