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Nov 10. 2021

20211110 오늘을 사는 잠언

당신이 옳게 행했으나 세상 기준의 보상이 없었던 일을 떠올려 보라. 

잠언 10장 3-4절
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창조세계에는 질서가 있어 삶 속에 자연적 결과가 내장되어 있다. 그렇다면 선행과 악행은 항상 각각 선하거나 악한 결과를 낳는가? '대체로 그렇지만 항상은 아니다'라는 게 중론일 것이다. 그러면 오늘 본문 같은 말씀을 어떻게 볼 것인가? 데렉 키드너는 이 말씀이 "논리적, 섭리적, 영적, 영원한" 관점 등 네 가지 관점에서 진리라고 역설했다.
첫째, "죄는 ...... 삶의 구조에 무리를 가해서 결국 붕괴를 부르고야 만다." 이기적으로 살면 기분은 좋을지 모르나 신체적, 관계적, 심리적 대가를 면할 수 없다.
둘째, "아무리 많은 곤경을 우리에게 허락하실지라도 하나님이 여전히 주관하신다." 그분은 요셉의 삶에 여러 나쁜 일을 허락하셨으나 다 목적이 있었다.
셋째, "의인은 세상적 형편과 무관하게 참으로 복된 자다." 삶이 고난으로 가득할지라도 그리스도인은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고, 그분의 가족으로 입양됐고, 성령이 내주하시며, 새 하늘과 새 땅에 자리를 보장받았다. 모두 한없이 귀한 복이다.
넷째, "내세에 정의가 완성된다."

-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159p(02/28)


Q. 당신이 옳게 행했으나 세상 기준의 보상이 없었던 일을 떠올려 보라. 위의 분석이 올바른 관점을 품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위의 네가지 관점을 생각하면, 주께서 옳다고 하신 일을 행하며 단기적으로 내게 어떤 결과가 닥칠지라도, 괴로워 하지 않고 전심으로 순종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막상 또 일이 닥치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 역시 느낀다. 


자세하게 적기는 어렵지만, 얼마 전, 충분히 부당하다고 느낄만한 상황이 있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날 내가 주님의 관점을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감정을 다스리기 어려웠다는 사실이다. "괜찮아, 이런 일도 있을 수 있지." "불성실한 사람은 한 사람 뿐이었잖아. 다른 전체 사람들의 성실함과 진심을 담은 결과물이 더 많은데 이 한 사람의 사례로 기분나빠하지 말자." 라고 마음을 다독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의 마음을 괴롭게 한 그 한 사람의 불성실함이 무의식적으로 자꾸 생각나며 그 뒤로 한 이틀 동안 문득 문득 화가 났다. 화가 나는 중에도 "주님, 나의 부족함을 채워 주세요." 하고 기도를 했지만, 그 뒤에도 불쑥 불쑥 솟아나는 화를 느끼면서 꽤나 당황스러웠다.


알고 있음에도 행하지 못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며, 올바른 관점을 알고 있음에도 그 관점으로 보지 못하고 나의 마음과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는 나 자신을 깨달으며, 순간 순간 은혜를 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은혜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나를 돌아보며, 나의 부족함을 뼈저리게 느낀다. 그러면서 조금은 마음이 슬펐다.


그렇지만 좌절하지 않을 것이다. 너무 부족한 나라서, 비슷한 상황이 닥치면 또 분노하며 화를 낼 수도 있다. 그러나 기도와 묵상을 멈추지 않으며, 계속 주님께 은혜를 구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매일 매일 1mm씩이라도 주님과 더 가까워 질 수 있지 않을까? 주님과 닮아갈 수 있지 않을까?


오늘도 부족한 내게 넘치는 은혜를 부어 주실 주님을 신뢰한다. 내가 아주 작은 보폭이라고 할 지라도 주님의 모습에 매일 매일 더욱 다가갈 수 있기를 기도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11106 오늘을 사는 잠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