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자신의 우상을 파악하라

잠언 3장 5절

by 제쏘
잠언 3장 5절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지혜를 기르려면 - 자신의 우상을 파악하라

잠언 3장에 지혜로운 사람의 특징이 여섯 가지로 열거된다. 이는 지혜를 키우는 수단이기도 하다. 첫째는 여호와를 신뢰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도 진정한 의미와 행복 면에서는 다른 것을 신뢰할 수 있다. 그러면 그게 그 사람의 진짜 신이다. 그렇게 살면서도 평소에는 그런 줄도 모른다. 예컨대 직장이나 가정에 무슨 일이 터져야만 하나님보다 그것이 자신에게 훨씬 중요했음을 깨닫는다.

이것이 지혜와 무슨 상관일까? 모든 면에서 관계가 있다. 마음에 품은 사실상의 신뢰 대상에는 많은 감정이 과잉으로 따라붙는다. 대상이 직업이든 재물이든 배우자든 자녀든 애인이든 마찬가지다. 그 대상이 위태로워지면 우리는 지나친 동요, 불안, 분노, 낙심에 빠진다. 그게 우상이 되어 우리의 판단을 흐려 놓고 자아상과 세계관을 왜곡한다. 마음에 우상을 품으면 삶이 미련해진다. 우상숭배를 퇴치할 최고의 약은 복음이다, 예수님을 믿어 값없이 의롭게 되면(롬 3:21-24) 성공, 연애, 성취 등의 행위로 스스로 의로워질 필요가 없다.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01/22


Q. 당신 삶에서 하나님 대신 '신'이 될 소지가 가장 높은 후보는 무엇인가?


주님, 저는 관계를 너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내가 내 주위 소중한 사람들과 맺는 관계로 서로가 서로의 우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로 더 가까이 나아가는 길의 아름다운 동역자가 되도록 내가 맺는 관계들을 이끌어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지혜의 역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