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Feb 08. 2022

드러난 하나님의 질서 - 자연 징벌

20220208 오늘을 사는 잠언

잠언 3 1-2; 16 5; 21 7
1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2 그리하면 그것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5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7 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니 이는 정의를 행하기 싫어함이니라 

- 자동차의 사용설명서에 명시된대로 오일을 교체하거나 연료를 사용하지 않으면, 설계에 어긋나 차에 무리가 가게 되어 결국 차를 망가뜨리고 만다. 굳이 누가 와서 벌금을 매기거나 처벌할 필요가 없다.
-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상에도 '자연 징벌' 원리가 내장되어 있다. 의롭게 살면 보상을 누리지만 악은 벌을 면하지 못한다. , 우리의 행동 자체에 결과가 내재되어 있고 우리가 저지른 죄가 반드시 우리를 찾아낸다.
-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나는 행동은 인간이 창조된 설계에도 어긋나므로 그렇게 살면 해를 자초한다. 반면에 의로운 삶은  계를 존중하므로 우리가 잘될 수밖에 없다.

-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 02/26


Q. 세상의 자연 징벌이라 할 만한 일을 당신이 마지막으로 경험한 때는 언제인가?


하나님이 우리를 설계하시고 지으셨기 때문에, 우리 몸을 어떻게 다루어야 건강하게 몸을 유지할 수 있는지도 우리에게 알려주셨다. 그러나 그것을 무시하고 1) 휴식하지 않는달지, 2) 잠을 충분히 자지 않는달지, 3)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한달지, 4) 충분히 몸을 움직이지 않는 등의 행위를 하면, 우리 몸은 자연히 망가지게 된다.


영적인 건강도 마찬가지다. 찬양, 기도, 묵상, 예배를 소홀하게 한다면 당연히 우리의 영혼도 건강하지 않은 상태로 접어들게 된다.


요 몇년은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한 습관을 기르고 그것을 유지하며 나의 영적인, 육체적인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깨닫게 하는 일들이 여러 번 있었다. 주님께서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내게 주시는 건강에 대한 메시지를 잊지 않고, 늘 나의 영과 육을 강건하게 유지해야겠다.


오늘도 내게 꼭 필요한 메시지를 주신 주님,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드러난 하나님의 질서 - 정해진 질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