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직활동가 Apr 16. 2016

오늘은 4월 16일

언제나 떠올리고 기억하자

오늘은 토요일이 아니다.

4월 16일이다.


나는 광화문에 가지 못했고 집에서 글을 썼다.


이제 일상적으로 주말은 나에게 또 다른 일을 하는 시간 중 하나가 됐다.


최근 <업사이드 다운>이라는 영화에 투자했다.

처음으로 이름이 영화에 실렸다.


묘하게 기분이 좋았다. 나는 겨우 3만 원을 투자한 것인데

그 행복이랄까 뿌듯함은 배로 돌아왔다.


우선 여자친구와 함께 영화를 봤는데 자랑이나 내색은 하지 않았지만

그녀가 인스타에 내 이름이 올라가는 순간을 찍어서 올렸다.

자랑스러웠다고 말하는 그녀의 게시물에 으쓱했던 것도 사실이다.


지난해에는 시위에 참여했다. 

세월호 가족들이 삭발하고 광화문까지 걸어가는 현장에  나는 있었다.


비가 조금씩 내리던 날 가족들과 마주 보고 포옹했다.

그들에게선 땀 냄새가 났다. 안산에서부터 며칠 동안 걸어온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새콤한 내음이 잊히질 않는다. 세월호 엄마 아빠의 몸에서는 아지랑이가 피어올랐다.


올해는 책을 열심히 사서 보고 있다.

잊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더 좋은 직장에 가야 하고

서른이 다가오니까 결혼 준비를 해야 할 것만 같은 느낌도 든다.


이 마당에 나는 책을 구입해서 밀린 숙제하듯이 읽고 있다.

세월호에 계속 신경을 쓸 수 없지만 내게 있어 가장 중요한 역사의 한 페이지였고

나는 그 후 2년을 내 나름대로 보내고 있다. 

앞으로 시간은 더 많이 지날 것이고 나도 어쩌면 오늘을 잊을지도 모르겠다.


언제나 현실감을 잃지 않고 꾸역꾸역 하루를 살았으면 좋겠다.

세월호 친구들과 나는 딱 열 살 차이다. 

이 형이 오빠가 <나쁜 나라>의 한 구성원으로

잘 버티고 있다는 것을 언젠가 말해 줄 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


미수습자 9명이 아직 바다에 있다. 현재 계획 중인 7월 인양이 꼭 실현돼서

그들을 만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티거 Jang의 책을 읽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