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이어 Mar 16. 2024

처음 만나 반갑습니다

처음 만나는 사람을 대하는 자세는 저마다 다르다. 지금까지 내가 갖고 있는 경험에 따라 상대를 판단하고 결정한다. 첫인상이 그것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 사회에서는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최소화하기 위해 빠르게 판단하고 결정한다. 많은 인간관계에서 그것은 매우 중요하다.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할 수 있다.

관계에 있어서 편견이나 선입견이 작용한다. 잘못된 판단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긍정적인 관계나 부정적인 관계는 개인에게 있어 삶을 배우고 고찰하게 하는 것은 분명하다. 삶은 끊임없이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고 통찰하게 만든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내가 익히 알고 있는 내용으로 판단하지만 더 나아가 직접 몸으로 부딪혀 깨닫지 않으면 알 수 없고 내가 경험하지 않으면 지나칠 수 있다. 사람 관계가 그렇다.

모든 관계가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그 안에서 내가 얻고 느끼는 것이 있다면 그 또한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삶을 고민하고 성찰하는 시간들이 있어야 한다. 요즘은 독서를 하고 필사를 하고 글을 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것은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더 나아가 사유하는 삶을 살기 위함이다. 그것은 결국 나의 평안함과 주변과의 조화인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지구의 시그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