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윗스윙 Mar 06. 2021

나는 파이어(FIRE)족일까?

IMAGE SOURCE: GETTY IMAGES.


살아가는 방식에도 유행이 있는 것일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YOLO(You live only once)가 유행이더니 얼마 전부터는 FIRE(Financial independence early retirement) 족이 핫하다. 굳이 따지자면 나는 그 중간 정도랄까. 지금의 삶을 즐기는 것도 중요해서 일부는 YOLO 족인 것 같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이른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는 꿈꾸며 살아간다. 글쎄 시기는 한 40대 초중반 정도만 되어도 좋겠다 (사실, 내 사주에서 그랬다). 내가 생각하는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유의 개념이 한 30% 정도,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으며 살고 싶어 하는 것이 70% 정도 된다. 나의 경우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보다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내 행복지수를 더 높인다는 의미다. 하고 싶은 일을 이루거나 성취하고 나면, 생각보다 큰 허무함이 있기 때문에 그전에 느낀 행복의 감정이 생각보다 일시적인 반면, 하기 싫은 일들은 보통 성취보다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일들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 해방되었을 때의 기쁨이 더 클 것이라 생각했다.


최근에 우연히 30후반 40초반 파이어족을 이룬 사람들의 여러 사례를 알게 되었는데, 사실 그 파이어의 기준이 참 모호하다. 일단 가구의 만족도에 부합하는 한 달 생활비가 다르니, 모아야 하는 금액도 다르다. 이를테면 어느 가구는 월 천만 원이 있어도 부족할 수 있지만, 어느 가구는 월 200으로도 풍족하게 살 수 있다면 훨씬 적은 금액으로도 파이어를 이룰 수 있다. 최근 급상승한 한국 집값을 고려하면, 서울 어디 괜찮은 아파트에 중형차 한대 가지고 있으면서 그 동네 수준에 맞는 문화생활을 누리려면 수십억의 자산이 있어야 하지만, 포르투갈에서는 7-8억 정도 면 '부자'라고 인식돼서 그 언저리의 금액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고 한다. 1-2억이면 괜찮은 집을 산다 하니 3채 정도를 살 수 있는 꽤 부자인 셈이다. 이러한 부자 기준의 상대성 때문인지 한국에서도 얼마 전부터 은퇴하는 어른들이 동남아 같은 곳으로 이주를 하는 것 같던데,  그 이전에 많은 은퇴한 영국인들이 날씨 좋은 포르투갈이나 스페인 섬들 그리스의 사이프러스 같은데 가서 사는 것과 비슷한 흐름인듯하다.


재밌는 것은 이런 몇 사례를 봐도 일을 안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월세를 돌린다면 집 관리, 세입자 관리, 임대관리, 미국 배당주에 넣었다면 포트폴리오, 주식 관리, 세금 관리. 주 몇십 시간을 써가면서 해야 하는 일은 아니지만 어쨌든 지속적으로 어떤 '일'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니 어쩌면 진짜 '나'의 일이니까 시간과 노력을 더 할애할 수도 있겠다. 심지어 경제적 자유라고도 말하기 어색한 거부들도 워랜퍼핏도, 일론 머스크도, 빌 게이츠도 계속 일은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추구하는 파이어족의 정의는 early retirment가 아니라 해오던 '나'의 일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나가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그런 일이 아니라 내가 평상시에도 하고 있던 관심 가지던 일을 평상시에도 쭉 하다가 어느 시점이 되는 순간! 그것에만 전념할 수 있는, 바로 그 포인트가 내가 파이어족이 되는 순간인 것이다. 다들 파이어족의 기준과 가치가 다르니 나는 그렇게 정의를 내렸다. 그냥, 요즘에 불현듯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인생에 retirement는 없다는 것을.








매거진의 이전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고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