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리지우 Jun 04. 2023

커서 뭐가 되고 싶어?

"커서 무엇이 되고 싶어?"

"장래희망은 뭐야?"

나 때는...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이렇게 물었다.


나는 초등학생인 조카에게 이렇게 묻지 않는다.

"채원이는 요즘 뭐가 재밌어?"

그럼 내 조카는 너무 많다며 눈을 반짝이며 대답한다.


나는 하고 싶은 게 딱히 없었다.

그저 어릴 적부터 책 읽기를 좋아했고

고등학교 때 미술을 배우고 싶다고 딱 한 번 얘기를 꺼냈던 것 같은데 돈 들고, 돈 안 된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기를 써서 졸랐다면 부모님이 들어주셨을지 모르지만

그냥 안 되나 보다 하고 단념한 걸 보면 그렇게 하고 싶었던 것도 아닌가 보다.


무엇이 되어야만 하는 환경에서 자라서였을까. 퇴사 후 나는 정체성이 흔들리는 경험을 했다.

회사라는 조직 안에서는 미약하게나마 내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제 발로 나오고 나니 존재가 사라진 기분이었다. 직장 내 직함은 그냥 꼬리표일 뿐이었는데 나는 지금까지 '직'에 의미를 뒀었나 보다.


책 <럭키 드러우>에서 직업은 '직'과 '업' 두 글자가 합쳐진 단어이며, '직'은 'job', '업'은 'mission'으로 설명했다. 직함에 의미를 뒀던 나는 내 가능성도 제한하고 있었던 셈이다. 







지금의 나는 '나 외에는 아무것도 될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한다. 

나 말고 다른 사람이 될 수도 없고, 꼭 무엇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퇴사 후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나를 보며 우리 엄마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뭐 될래?"

"마흔이 넘었는데 되긴 뭐가 돼. 그냥 나로 사는 거지"



매거진의 이전글 '꼭 해보고 싶은 일'어떻게 찾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