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Apr 04. 2023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30평대 전원주택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은 30평대 전원주택


전원주택을 지으려 하시는 분들 중에서 간혹 30평은 작다고 생각을 하시고 지을 때 최대한 큰 평수로 진행하시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30평대 전원주택은 실 사용면적이 40~50평 아파트와 거의 비슷하여 5인 미만 가구가 충분히 생활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관리도 성인 혼자 충분히 할 수 있어 전원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도 적합합니다. 오늘은 이런 이점을 가진 공간제작소 전원주택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단독주택 개요


위치: 인천광역시 강화군

건축규모: 지상 2층

연면적: 총 33.5평



한 그루의 소나무 옆에 아름답게 완성된 30평대 전원주택입니다. 그레이와 화이트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모던한 디자인으로, 단정한 라인감이 드러나는 지붕이 세련된 인상을 더하여 줍니다. 깔끔한 색상 가운데 짙은 나무 재질이 고급스럽게 자리 잡고 있어 더욱 매력적입니다. 외부에 시공된 넓은 수영장은 마치 여행온 듯한 느낌도 전달합니다.



멋스러운 자연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내부 곳곳에 여러 개의 창을 배치했습니다. 덕분에 집 안 어디서든 따스한 채광과 함께 화사한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는데요. 특히 공용 공간에는 크기가 큰 창문을 시공하여 가족과 함께 전원주택의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간이 많은 휴일에는 마당으로 편히 오가며 아이들이 뛰어놀기에도 좋습니다.



거실에는 높이가 40cm 정도 되는 평상을 시공했습니다. 수납공간을 추가로 확보하며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공간인데요. 이곳에 작은 테이블을 두면 차 한잔 마시며 창밖의 풍경을 바라보는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혹은 포근한 이불이나 방석을 두면 편안한 휴식 공간이 완성됩니다. 이처럼 활용도가 높고 인테리어에 색다른 포인트가 되는 설계입니다.



특히 생활 패턴이 다른 경우 휴식을 보내는 시간에 다른 구성원은 외출 준비를 하고 나가야 할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독립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해당 집은 여러 개의 독립적인 방을 두어 편안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시공했습니다. 또한 샤워실, 세면대, 화장실도 각 층마다 배치하여 편안한 이용을 더하였습니다. 



우드 소재로 구성된 테라스가 해당 주택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지붕이 있는 형태로 제작한 덕분에 비나 눈이 올 때도 방해 없이 외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야외 수영장이 있는 마당 쪽을 바라보고 있어 여름에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단독주택 개요


위치: 강원도 춘천시

건축규모: 지상 2층

연면적: 총 37평



층간 소음, 이웃의 눈치에서 벗어나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은 많은 분들이 꿈꾸는 로망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춘천의 30평대 전원주택이 이런 마음 위에 완성되었는데요. 이를 반영한 듯 외관은 보기만 해도 안정감과 균형감이 느껴지는 구조로 완성되었습니다. 부드럽고 짙은 색상이 세련된 인상을 전달합니다.



외관의 ㄷ자 구조에 맞춰 주방과 거실을 분리해 설계했습니다. 그리고 마주 보는 면에는 창을 내어 거실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을 바라보며 주방에서 요리 및 식사를 즐길 수 있는데요. 각각 독립된 공간이지만 언제든 서로의 모습을 볼 수 있어 함께 있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다만 큰 창이 시공되면 내부 온도가 낮아질까 걱정하십니다. 그래서 공간제작소는 언제나 따뜻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단열에 신경 써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건축주님께서 남겨주신 후기를 아래 영상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UiczkmzqyEQ



가족친화적인 구성에 맞춰 내부 인테리어도 아늑하고 따스한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베이직한 화이트 합지벽지에 짙은 강화마루를 시공하고 큰 창으로 충분한 채광을 담아 내부를 화사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방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쾌적함과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오늘 소개한 전원주택은 거실과 주방과 같은 공용 공간과 가족들 개개인이 독립적으로 지낼 수 있는 방까지 충분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공간까지 있어 30평대는 생각보다 넉넉한 크기의 집인데요. 공간제작소는 보다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건축주님께서 집을 지으실 수 있도록 멈추지 않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짓는 따뜻하고 튼튼한 모듈러주택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문의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비가오나 눈이오나 멈추지 않는다, 공간제작소




▶ 건축상담 바로가기 ◀


매거진의 이전글 모던 단독주택의 매력에 빠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