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지을 때 건축주님들께서 가장 큰 비중을 두시는 부분은 바로 '건축비'입니다. 건축비는 자재와 공법, 설계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가성비 있는 주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샌드위치판넬 주택을 찾아보곤 하시는데요. 목조주택, 콘크리트 주택보다 시공비가 저렴하고 시공기간도 짧은 장점을 가진 샌드위치판넬 주택의 저렴한 가격 속에는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샌드위치판넬 주택이란?
샌드위치판넬 주택의 기본 구조는 경량철골이며, 외벽과 내벽을 샌드위치판넬이 구성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자재 자체적으로 철판-단열재-철판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별도의 추가 자재 없이 벽과 단열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높으며 시공기간도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로 인해 공장, 창고, 축사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 자재이며 주택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샌드위치판넬 주택의 단점
샌드위치판넬 주택의 단점은 장점으로 여겨졌던 저렴한 시공비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주택은 그곳에 오랜 기간 머물러 살기 위해 지어집니다. 하지만 저렴하게 지으려다 보니 좋은 자재를 사용하지 못해 주택의 수명은 보통 10년 정도로 짧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도 존재하나 그만큼 시공비가 상승하게 되며 계획했던 예산을 크게 벗어나게 됩니다. 결국 목조주택 한 채 가격과 동일하게 됩니다.
정말로 저렴한 비용으로 좋은 집을 짓는 것은 불가능한 일인 걸까요? 공간제작소는 연구 끝에 좋은 자재를 사용하면서 건축비는 낮추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전자동화 로봇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명하게 집 짓는 방법
독일 유명 자동차 브랜드들은 로봇 공정을 통해 생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로봇은 사람의 손보다 정확하고 빠르기 때문에 설계한 대로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공간제작소는 이러한 전자동화 로봇 시스템 기술력을 도입하여 샌드위치판넬 주택이 아닌 좋은 품질과 우수한 단열 능력을 갖춘 목조주택을 짓습니다.
건축비는 기존 목조주택에 비해 최대 50%까지 낮아지는데요. 이는 로봇이 지어 건축비의 60%에 해당하는 인건비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계획했던 예산에 맞추면서 오래 거주하실 수 있는 좋은 집 건축이 가능합니다.
목조주택, 화재에 괜찮을까?
나무는 불에 잘 탄다는 일반적인 생각으로 목조주택 또한 화재에 취약한 것이 아닌지 우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목조주택은 의외로 화재발생 시 피해가 적은 편입니다. 목재가 탄화층을 형성하기 때문인데요. 탄화층은 산소와 열전달을 최소화시켜 화재 발생 시 표면만 검게 그을게 되며 사람이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합니다. 또한 공간제작소는 내화성이 뛰어난 자재를 사용하여 화재에 더욱 안심할 수 있는 주택을 지어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