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Jun 12. 2024

단층전원주택 경제적 손실 없도록


최근 은퇴를 고려해야 하는 세대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연령대에서 귀농귀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에는 도심에서의 주거공간 마련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단층전원주택을 마련할 수 있다는 메리트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특히 세컨하우스 개념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집을 짓는 건축주님들이 많아 손해를 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예비 건축주님들이 손해 없이 경제적으로 집을 지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손해 보는 원인

예비 건축주님들이 단층전원주택을 지을 때 손해를 경험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주된 원인은 시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고 건축 과정의 내밀한 부분까지 세세하게 이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ORST


1. 지인 추천으로 선택한 건축 업자

많은 분들이 좋은 의도로 받은 지인의 추천으로 단층전원주택을 지으려고 하지만 이것이 예상치 못한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지인의 말만 신뢰하고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건축업자가 임의로 자재를 바꾸거나 계약금을 받고 공사를 멈출 경우 지인에게 책임을 물을 수도 없습니다. 결국 모든 문제는 건축주님이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Forbes HOME


2. 지역에서 가장 저렴한 목수를 선택한 경우

단지 지역에서 가장 저렴하게 단층전원주택을 지어준다는 말만 듣고 계약을 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공사 도중 추가 비용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며 돈을 입금하지 않을 경우 공사를 중단하는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집을 짓겠다는 생각이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을 초래하게 되며 이미 시작된 공사를 마무리하기도 어려워 고민만 쌓이게 되는데요. 특히, 개인업자를 통해 집을 지을 때는 관리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부실 공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Carpentry workshop HBO


3. 하자 발생

단층전원주택을 짓는 과정에서는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즉, 집은 전적으로 사람의 기술에 의존하여 지어지는데요. 사람이 하는 작업의 결과물은 경험, 노력, 지식, 컨디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동일한 작업을 한 사람이라도 항상 완벽함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여러 사람이 협력하여 완성하는 집의 품질 또한 항상 높은 품질을 보장하기는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낮은 품질은 완공 후 많은 하자를 초래하며 이는 건축주님에게 손해로 이어지게 됩니다.


손해 없는 건축 방법


그래서 최근에는 탈현장(OSC) 공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OSC 공법은 공장에서 주택의 일부를 미리 제작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집을 짓는 것인데요. 일정 규모를 갖춘 공장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사 중단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로봇을 이용한 시공으로 균일한 품질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현장 시공보다 건축 비용이 훨씬 절감됩니다.


OSC 공법을 제대로 하는 업체를 찾아보세요.


OSC 공법에서 건축비를 절감할 수 있는 핵심은 바로 '인건비 절감'입니다. 500억 규모의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공장에 도입한 공간제작소는 대부분의 작업을 사람 손이 아닌 로봇과 기계로 진행하는데요. 해마다 상승하는 인건비가 공장 전기료로 대체되는 셈입니다. 단층전원주택의 건축비를 공간제작소에서는 최대 50%까지 절감했습니다.



하지만 공장에서 집을 짓더라도 사람이 작업을 한다면 큰 의미가 없어집니다. 공간제작소처럼 OSC 공법의 기술력을 제대로 갖춘 업체에서 단층전원주택을 지어야만 건축 비용 절감 효과를 확실히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제작소는 계약 시 단층전원주택을 짓는 건축주들에게 정확한 스펙과 내용을 제공하며 연간 1.700채를 건설할 수 있는 공장의 규모 덕분에 공사가 중단될 염려가 없습니다. 거기다 대규모 공장에서 대량으로 자재를 수급하기 때문에 자재 비용 또한 절감이 가능합니다.



▶건축문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