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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공간제작소 Sep 06. 2019

이사 후 필수사항 '전입신고' 방법

전입신고 방법 제대로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오늘은 이사 후 필수사항 중 하나인 '전입신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란 새로 살게 될 곳을 관할 관청에 신고하는 것으로 개인의 재산을 보호받기 위하여 정부에 확인을 받는 절차이다.라고 하는데요, 그럼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전입신고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는 것과 온라인을 통해 진행하는 방법인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문 전 구비서류를 준비

세대주 방문 시

신분증, 일반 도장 또는 서명

세대원 방문 시

세대주 신분증, 세대주 도장, 방문자 신분증

직계혈족 대리인 방문 시

세대주 신분증, 세대주 도장, 방문자 신분증


※ 직계혈족 대리인 범주(세대주의 형제자매 신고 불가)

- 세대주의 직계혈족

- 세대주의 배우자

- 세대주의 직계혈족의 배우자

- 세대주 배우자의 직계혈족

2. 이사한 거주지의 동주민센터 방문
3. 주민센터 내에 있는 전입 신고서 작성

※ 전입 신고서는 세대 모두 이동과 세대 일부 이동으로 나누어져 있으니 주의하세요!

준비물만 미리 준비되어 있다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 인터넷 : 정부 24

② 모바일 앱 : 정부 24(구 민원 24), 준비물 공인인증서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사실/진위 확인 → 세대주 확인 → 전입신고

경로로 들어가신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친절히 나와있으니 방법을 읽어보시고 진행하신다면 빠르게 전입신고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후 3개월 이내 동일권 역 내에서는 우편물 서비스 무료 신청도 가능하다고 하니 유의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 알아본 쉽고 빠르게 하는 전입신고는 많이 도움되셨나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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