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치하니 Sep 03. 2020

혼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해보기 II

디지털 마케팅의 필수 중/고급 기술 - 워드프레스 사이트 혼자서 만들기

이 글을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오신 분들은, 이전 글 " 혼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해보기 I (https://brunch.co.kr/@ggachihani/25)"을 먼저 읽어 보는 것을 권유한다. 워드프레스 제작을 하기 위해서는 6 단계가 있는데,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신청 또는 웹 서버 구축, 워드프레스 설치 (기본 무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는 이전 글에서 이미 다루었고 나머지 유료 테마 구입 후 필수 플러그인 설치와 구글 & 빙 검색엔진 등록에 관한 내용을 이 글에서 자세하게 다루어 보려고 한다.


   1.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신청 또는 웹 서버 구축

   2. 워드프레스 설치 (기본 무료) 

   3.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4. 유료 테마 구입 후 필수 플러그인 설치 

   5. 구글 & 빙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6. 본격적인 온라인 마케팅 시작하기 (내부 최적화 & 외부 최적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의 경우, 이전 글에서 필수 추천 플러그인 몇 개만 다루었는데, 차 후 다른 유용한 플러그인들도 소개할 예정이다. 


유료 테마 구입 후 필 수 플러그인 설치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플랫폼 가장 큰 장점으로는 밑바닥부터 코딩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코딩을 못해도, 몇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도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 이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도메인을 구매하고 웹 호스팅 업체를 선정한 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설치까지 마치고 난 뒤 고민을 할 것이다. 무료 테마를 계속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유료 테마를 구입하여 좀 더 프로페셔널하게 보일 지를 말이다. 무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비용면에서 메리트가 있지만, 왠지 모르게 전문성이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고 할까? 이유는, 웹사이트 푸터(하단)에 나의 업체 정보가 아닌 워드프레스 마크와 설치된 테마 정보가 표시가 된다. 테마를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해주는 개발자들을 위해 당연히 그 공로를 인정하기 위해 크레딧(Credit)을 주는 것은 당연하지만, 사람마다 보는 시각에 따라서 비즈니스 업체의 전문성과 연결되기도 한다. 무료 테마의 경우에는 기능이 제한적이고 디자인 역시 덜 세련된 느낌이라고 할까, 웬만한 전문성을 가지고 운영되는 웹사이트나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유료 테마를 사용하지 무료 테마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해를 돕기 위해 쉬운 예를 들자면, 미국 백악관의 웹사이트 하단에 워드프레스 & 테마 정보가 있다고 생각해보면 금방 이해가 될 것이다.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아래와 같다. 


https://themeforest.net/


https://www.templatemonster.com/


https://creativemarket.com/


https://mythemeshop.com/


https://rarathemes.com/


이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 구입 장소는 Themeforest (테마 포레스트)이다. 불과 10년 사이에 테마의 종류가 더 많이 다양해져서 테마를 고르는 재미가 있다. 어쩌면 결정 장애에 부딪혀 테마를 고르는데만 일주일을 소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유료 테마를 고를 때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미국 달러로 결제) 심사숙고를 하여 재 구매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테마를 잘못 구매를 해서 환불 요청을 하더라도 웬만한 사유가 아니면 환불을 해주지 않으니 (필자의 경험을 바탕). 


유료 테마들은 각각의 다른 디자인과 플러그인들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테마를 접하고 공부를 하면서 전반적인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구성을 파악하는 것이 좋은데, 워드프레스 초보자의 경우 (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다는 것을 전제하에), 테마 1개 만을 집중하여 공부한다고 하여도 몇 달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대부분의 테마들이 영어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제작을 하고 있는 건지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 건지 헛갈릴 때도 있다.


테마포레스트에 가입을 하고 난 후, 원하는 웹사이트를 찾아 구매를 한다. 테마포레스트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테마는 바로 아래에 보이는 "아바다"이다. 현재까지, 618,336개의 웹사이트가 판매되었는데, 이쯤에서 수익이 궁금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618,336 X $60 = $37,100,160 이란 금액이 산출되고, 디지털 마케팅을 여기서 접고 개발자로 전환을 해서 워드프레스 테마를 만들어 팔아볼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비단, 나만의 생각일까? ^^



워드프레스 테마 활용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자신의 성향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1. 1개의 테마를 구입하여 분석 후 1개의 테마에 최대한 익숙해진다. 그리고, 그 테마를 프로젝트들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한다.

2. 가능한 많은 테마들을 사용하고 경험을 해보고, 프로젝트에 맞추어 구매하여 사용한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므로 어떤 것이 더 낫다고 말을 할 수 없지만,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SEO를 진행한다면 옵션 1이 시간과 비용면에서 나을 것이다. SEO Specialist (스페셜리스트)들의 주목적은 고객의 웹사이트를 구글 Search Engine Results Pages (SERP) 즉, 상위 페이지에 노출시키는 것이지, 웹사이트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해외 SEO 마케팅 업체에서 구인을 할 때, SEO Specialist들이 간단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정도는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을 선호한다.



Tip! 해외  SEO 스페셜리스트들은 어떤 일을 할까?

이쯤에서 잠시, 삼천포로 빠지자면, 해외에서 SEO 스페셜리스트에게 요구하는 기술은 아래와 같다. 아래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어느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한국뿐만이 아니라 해외 취업도 가능할 것이다. 물론, 지금 시점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펜데믹으로 어렵겠지만 말이다.  


Demonstrated experience in a Search Engine Optimisation (SEO) Specialist role, proven ability to forecast and project traffic volume

Advanced knowledge of Google Analytics, Search Console, Tag Manager, Trends and Keyword Planner

Advanced knowledge of Microsoft Excel is mandatory

Experience with SEO tools such as SEMrush, Ahrefs and Screaming Frog

A strong understanding of HTML, CSS and JavaScript

Experience with content management systems including WordPress and Drupal


위에 언급된 내용은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차후에 다시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겠다. 



구글 & 빙 검색엔진 등록하기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제작하고 설치를 마친 후엔 성의를 다해 작성한 콘텐츠를 업로드한다. 이 모든 작업이 끝나도,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지 않으면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인덱스(노출)가 되지 않는다. 검색엔진에 등록을 한다는 말을 쉽게 풀어 말하자면, 내가 배 아파 낳은 자식을 동사무소에 출생 신고한다는 개념이다. 새로운 웹사이트가 만들어졌으니, 구글과 빙에게 내 웹사이트에도 방문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이전 글에서 Yoast SEO 플러그인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고 말을 했는데 (https://brunch.co.kr/@ggachihani/25),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검색을 위해서 사이트맵을 검색엔진에 제출을 해야 되기 때문이다. 요스트 SEO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XML Sitemap (사이트맵)이 생성이 되는데, 이 URL 주소를 구글과 빙의 Webmaster Tool에 반드시 제출을 해야 된다. 요스트 SEO에서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사이트맵의 주소는 https://www. 도메인주소.com/sitemap_index.xml 이렇게 생겼다. 


이 글은, 온라인 창업과 부업을 준비하는 입문자용으로 작성이 되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개념에 중점을 두었다. 지금은 나무를 볼 때가 아니라 숲을 봐야 할 때이다. 구글과 빙 검색엔진에 웹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에 관련된 실무의 경우, 기회가 되면 따로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구글 웹마스터: https://www.google.com/webmasters/

빙 웹마스터: https://www.bing.com/toolbox/webmaster

--------

* 위에 사용된 이미지는 테마포레스트에서 캡처한 이미지로, 저작권은 해당 업체에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해보기 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