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큰 사기를 칠 수 있을까?

배드 블러드를 읽고

by 꼼마
피 한 방울로 수백 가지 질병을 한 번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


엘리자베스 홈즈는 이 한 마디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어마어마한 기업을 설립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사들이 그녀의 언변과 비전에 감명받아 어마어마한 금액을 투자했고 테라노스의 기업 가치는 한때 90억 달러에 달했다고 합니다. 결론은 이 모든 것들이 사기로 판명되었지만 말입니다.




그녀에게서 몇 가지 감명받은 부분이 있습니다.


1. 그녀는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홀렸을까?


엘리자베스 홈즈의 영상을 보면 감지 않는 굉장히 큰 눈, 예상치 못한 중저음의 목소리, 열정적으로 그러나 침착한 그녀의 피칭 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혹자는 이 모든 것이 만들어진 것이라며 비난하지만, 저는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마음을 홀리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른 목소리를 연습하고, 본인의 큰 눈을 활용하는 등, 그녀는 분명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을 유혹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연구했을 것입니다. 한번 생각해 봅시다. 우리가 그녀와 똑같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루퍼트 머독, 힐러리 클린턴 같은 사람들을 마주한다면, 그들을 설득할 수 있을까요?



2. 사기와 자신감은 한 끗 차이다.


창업가는 사기꾼이자 비져너리(Visionary)라고 불립니다. 창업가와 거리의 사기꾼이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아마 본인이 말한 약속을 지키려는 '마음가짐'이 아닐까요? 즉, 창업가의 마음가짐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바뀐다면 그는 더 이상 비져너리가 아닌, 사기꾼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누군가에게 꿈을 파는 사람들은 항상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3. 누군가처럼 되고 싶다면 그 사람처럼 사고하고 행동해야 한다.


엘리자베스 홈즈는 스티브 잡스의 추종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에게 집착했다고 합니다. 그와 비슷한 옷을 입고, 애플사와 유사한 제품명을 사용하는 등 말이죠. 그렇게 엘리자베스 홈즈는 여자 스티브 잡스가 되었습니다. 분명 '나는 OOO처럼 될 거야!'라는 말은 '나는 ~~한 사람이 될 거야!'라는 말보다 힘이 셉니다. 전자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그 사람의 이모저모를 상상하고 구체적인 행동 방식을 가져올 수 있지만, 후자는 굉장히 추상적인 목표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티브 잡스와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정말 '그'처럼 되려고 노력해봅시다.




이 외에도 엘리자베스 홈즈의 몇 가지 재미있는 포인트 영상을 공유합니다.


1. 목소리

https://youtu.be/PjnsYz-xdOI


2. 눈동자

https://youtu.be/4sORMbCYg80


3. 피칭

https://www.youtube.com/watch?v=sBN7esso4wY




IMG_2513.jpe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