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tartdown

거절에서 오는 마음의 상처

사고방식을 바꿔라!

by 꼼마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다양한 '거절'의 상황을 만나게 된다.

툴툴 털어버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엄청난 감정의 상처를 받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들이 어떠한 행동을 보일까? 그리고 어떻게 거절을 딛고 더 나아갈 수 있을까?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발표한 To Recover Faster from Rejection, Shift Your Mindset을 읽어보자.




To Recover Faster from Rejection, Shift Your Mindset

by Nicole Torres




'거절'을 당했을 때의 기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지구 어디를 가든 거절의 상황은 발생하지만, 그로부터 얻는 것은 제각기 다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제로 자신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그 상황에 훨씬 잘 적응한다. 가끔 거절의 상황이 예상한 것보다 마음의 상처를 가져올 때도 있지만...


거절을 받았을 때 일반 사람들보다 더 회복이 빠른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는 심리학에서 굉장히 많이 언급되는 주제이다. 대학 사회 심리학과에 박사과정을 진행하고 있던 Lauren Howe는 왜 어떤 사람들은 거절의 상황을 겪은 후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고, 다양한 결과가 나온느지에 대해 연구했다.


그녀와 그녀의 교수이자 심리학자인 Carol Dweck은 '거절'을 자신 스스로와 엮어 좋지 않은 생각을 하게 되는 심리학적 메커니즘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Dweck은 성격이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Growth mindset)과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Fixed mindset)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녀는 그전에 연구를 진행했었는데, 거기서 fixed mindset을 가진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판단하고, 결과물을 바탕으로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예를 들면 좋지 않은 성적을 받는 것은 자신이 똑똑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는 것 등이다. 반면 growth mindset을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 결과물을 스스로가 더 나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또 도전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Howe와 Dweck은 위의 상황이 '거절'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지에 대해 조사했다. 좋지 않은 분위기의 이성간 거절에 대해 생각했을 때, fixed mindset을 지닌 사람들은 그 거절을 자신이 흠이 있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증거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그들은 스스로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시작하고, 계속해서 감정적인 생각을 하여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반면 growth mindset의 사람들은 '거절'에 대해 감정적을 접근하지 않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첫 번째 연구는 194명의 아마존의 기계 관련 부서에서 일하는 터키인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개개인의 사고방식(mindset)은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의 기본 성향을 크게 바꿀 수 있다.' 라거나 '기본적으로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등의 질문지를 통해 측정했다.


두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에게 가장 힘들었었던 이성 간의 거절을 회상하고, 그 경험과 그에 대한 충격에 대한 질문에 답을 요구했다. 참가자들의 현재 관계와 더불어 거절이 발생했던 시기, 강렬했던 정도 등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조사 결과 fixed mindset을 지닌 사람들의 경우 그 거절이 자신에게 무슨 문제가 있어서 생겼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growth mindset의 그룹보다 창피함, 당황스러움, 화남, 혼란스러움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했다고 한 사람들이 많았다. 또 5년 정도 이전에 발생한 '거절'에 대해서도 이를 얘기하는 것이 현재의 새로운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연구자들은 거절이 어떻게 fixed mindset을 지닌 사람들이 스스로를 바라보는 관점에 영향을 끼치는 가에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추가로 진행했다. 그들은 참가자들이 과거를 회상할 때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 ("저는 이 사람에게 거절당한다고 생각하면 스스로에 대해 기분이 좋지 않아요.", "이 사람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화를 불러올 때가 몇 번 있어요."), 만약 그 일이 다시 발생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지("마음속 깊숙이, 저를 정말로 사랑해주는 사람을 찾지 못할까 봐 두려워요.", "저는 새로운 관계를 맺음에 있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벽을 두르는 것 같아요.")에 대해 조사했다.


첫 번째 연구와 마찬가지로, fixed mindset을 지닌 사람들은 거절을 당한 이후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람의 성격이 변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일수록, 거절을 당하는 것에 있어 두렵고, 떠오리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종류의 사람들은 거절로부터 긍정적인 교훈을 얻지 못했고, 단지 다시는 그러한 일이 생기지 않기를 원했다.


세 번째 실험은 정해진 답이 없는 질문들로 진행되었다. ("이 거절로부터 어떠한 것을 배우셨나요?") fixed mindset을 지닌 사람들은 대체로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미래의 관계에 대해 더 회의적인 경우가 많았다.


혹시 위 실험 결과들이 기억에 남을만한 거절에 대해서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저런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닐까?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그들은 추가 실험을 진행했다. 그들은 참가자들에게 간단한 거절의 상황과 심각한 거절의 상황, 2개의 가정 중 하나를 제시했다. 한 그룹은 파티에서 만난 사람과 즐겁게 얘기하였지만, 추후에 실제로 그 사람은 전혀 관심이 없었다는 사실을 건너 들었다는 가정을 받았다. 다른 그룹은 큰 싸움으로 인해 몇 년 동안 우울하게 지내는 가정을 받았다.


그 결과 일반적인 사람들은 후자의 상황(심각한)에 더 부정적으로 반응한 반면에, fixed mindset의 사람들은 두 가정 모두에 굉장히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Howe는 이를 두고 거절의 상황을 나보다 다른 사람이 먼저 들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어떻게 보면 진행한 4가지의 실험이 모두 연관이 있었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그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5번째 실험을 진행했다. mind set이 정해지지 않은 121명의 피험자에게 특정한 기사를 전달했다. 첫 번째 그룹은 어떻게 유년기 이후에 성격이 고정되어 변하지 않는가에 대한 기사를 읽었다.(ex. 지금의 당신을 만든 3가지의 요인) 두 번째 그룹은 시간이 감에 있어 성격이 어떻게 변할 수 있는가에 대한 기사를 읽었다.(ex. 당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3가지의 요인)


fixed mindset을 가지도록 유도된 사람들의 경우, 거절이 자신 혹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보는 관점을 변화시킬 것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가졌다. 그들은 스스로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었고, 거절의 상황이 다시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이는 사고방식이 변화되기 힘들다는 생각에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거절의 상황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알아야 할 2가지 사실이 더 있다. 첫 번째로, 연구 결과에 대해 '성'이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삶의 만족도 역시도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점이다. (fixed mindset의 사람들이 불행하거나 한 것은 아니다.)


물론 이성 간의 거절은 다른 상황과는 굉장히 다른 경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Howe는 실험의 결과가 다른 사회적 관계 속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말한다.

"당신이 정말 관심 있는 직장에서 거절당했다고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아마 스스로에게 이러한 질문들을 던질 겁니다. '내가 뭐가 부족하지? 어떤 부분이 나를 떨어지게 만든 거지? 나는 내가 이 직장에 잘 맞는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틀렸나 보다. 이 상황이 나에게 있어 어떤 의미이지?'


사람들이 항상 동일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는 없다. Howe는 개인이 어떤 부분에서는 fixed mindset을 가지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growth mindset을 지닐 수도 있다고 말한다.


결과적으로 생각해보면 거절의 상황에 있어 대부분의 사람은 본능적으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하지만 그 상황에 잠시 멈춰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이 나에 관련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해본다면 더 나은 상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 >

전체 글 보기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좀 더 안전한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