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갱작가 Aug 03. 2020

중학생 직업체험 교육기 (1)

서툴지만 노력했던 준비과정


갱작가님, 중학교 출강 다녀와보실래요?


 그동안 회사 내부에서 마케팅 대행 실무를 담당했다. 우연한 기회로 중학교 한 학급을 대상으로 마케팅 직무교육을 펼치게 되었다. 한 달 반이나 전에 나왔던 이야기가 어느새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커리큘럼도 더 자세히 구성해야 했고, 발표할 PPT도 준비해야 했고, 시뮬레이션 연습도 필요했다.


마케터가 뭔지 '호기심'이라도 들게 하자

 성인교육은 보통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전 경험을 통해 체득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과연, 14살의 아이들이 단 3시간 만에 마케팅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그것도 퍼포먼스 마케터를! 사실 첫 청소년 교육이기도 했고 많은 걸 가르쳐주고 싶었다. 그런데 점심 메뉴 외에는 관심 없던 15살의 내가 떠올라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마케팅이라는 포괄적인 개념보다 우리 주변의 '광고'를 찾아보고 직접 'SNS 매체'를 실습해 흥미를 유발하는 게 맞았다. 네이버 웹툰만 하더라도 우리는 단순히 웹툰을 즐긴다지만, 그 안에는 수많은 광고 구간이 숨어있다. 무의식적으로 우리 삶을 감싸고 있는 광고들을 함께 찾아보고, 더 나아가 남녀노소 하루에 한 번 들락날락 거리는 매체 유튜브 광고를 실습해보면 좋을 것 같았다.



코로나 때문에 컴퓨터실을 못 쓴다네요, 방법이 없을까요?


 이럴 수가. 디지털 마케팅 실습인데 컴퓨터 없이 진행하라뇨. 모바일로는 분명 한계가 있었다. 교육을 너무나도 진행하고 싶었지만, 도저히 수가 떠오르지 않아 진행을 못할 것 같다고 교육 담당자에게 연락했다.


갱작가 - "정말 죄송하지만, 컴퓨터 없이는 진행이 어려울 것 같아서 연락드렸습니다..."

교육 담당자 - "앗... 음... 그러면 6명당 1개의 노트북이라도 준비 가능하면 진행하실 수 있을까요!?"

갱작가 - "그렇게라도 준비해주시면 조별 실습으로 구성해보겠습니다! 혹시 학교에 와이파이는 있을까요?"

교육 담당자 - "핫스팟으로 대체해보겠습니다! 노트북을 준비해볼 테니 꼭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갱작가 - "앗 감사합니다 ㅠㅠ"


 교육 담당자님의 기지와 도움으로 무사히 진행하게 되었다. 모든 아이들이 각자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음 가장 베스트이지만, 어쩔 수 없으니 이거라도 만족해야 했다.


직무교육이지만 '내 이야기'로 시작해볼까

 오랜만에 노베이스부터 PPT를 제작했다. (학창 시절 조별 과제할 때 언제나 PPT 제작 담당이었다. 만드는 걸 좋아한다) 막상 시작하려고 보니 커리큘럼을 구상한 건 아주 일부일 뿐, PPT 첫 페이지부터 이야기를 꾸려나가는 건 또 다른 일이었다. 단순히 페이스북 교육, 구글애즈 교육이 아니고 <마케터 직무교육>이라는 점을 떠올렸다.

 처음부터 광고 얘기를 꺼내는 것보다 '나'의 이야기를 들려줘야겠다 생각이 들었다. 사실 마케터라는 직무를 하기 전 고민이 상당했다. 딱히 되고 싶었던 것도 없었고, 내가 뭘 잘하는지도 확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하나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데, 나는 화가도 되고 싶었다가 모델도 되고 싶었다가 왔다 갔다 했다. 옛날에는 이런 내 모습이 주관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여러 갈래를 꿈꿨기 때문에 지금의 내가 있는 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내 이야기를 시작으로 중학교 직무 교를 술술 채워나갔다.


66장의 결실, 설레는 마음

 PPT를 동적으로 구성하려다 보니 60장이 넘었다. 실습과정이 있으니 이 정도 페이지면 충분해 보였다. 업무시간에 만들 짬이 도저히 안나 주말 내내 만들었다. 비록 이 작업에 성과나 보상이 따르는 건 아니었지만, 정신적인 만족이 컸다. 마케팅 대행을 할 때와는 분명히 다른 설렘이랄까! 아이들이 교육을 통해 '이 광고 나 알아!' 가족이나 친구에게 자랑하게 된다면 더없이 행복할 것 같다.



@갱작가의 말 : 퍼포먼스 마케터라는 직무를 아이들 눈높이로 설명하는 게 가장 어려웠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려면 A 개념, B 개념 다 알아야 하는데...! 고민하다가 욕심을 덜고 보니 한결 쉬워지더라. 직무 교육은 많은 걸 알려주려고 하다보면 깊은 늪에 빠지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마케팅 교안 리뉴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