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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갱작가 Apr 25. 2020

28만 원 다 지출되는 것 아니었어?

페이스북 광고비 지출에 대한 진실


페이스북 광고를 어제의 2배로 지출해주세요!


 오후 2시, 광고주로부터 요청이 들어왔다. 어제 지출금액은 14만 원. 갑자기 오늘 내로 28만 원을 소진해야 했다. 단순히 기존 설정된 예산 금액을 증액하면 되겠거니 싶었으나, 큰 착각이었다. 그렇게 했을 경우, 결국 소액만 지출되어 20만 원은커녕 10만 원 초중반 대에서 지출이 그쳐버린다. 


돈을 쓴다는데 왜 쓰지 못하게 하는 것인가.

왜 그럴까? 답은 페이스북 예산 지출 방식에 있었다.


출처 : 페이스북 공식 사이트

"그래서 뭐라고...? 무슨 말이야 이게.."

당황하지 말고 차근차근 살펴보자. 하루의 기준은 새벽 12시~다음 새벽 12시(24시간)이다.


상황 A : 저녁 8시에 10만 원 설정되어있던 광고 캠페인을 22만 원으로 증액했을 때

1) 저녁 8시 = 하루 24시간 중 4시간 남음 → 4/24
2) 22만 원 x 4/24 = 남은 시간 동안 약 3만 6천 원 소진 예정
상황 B : 저녁 10시에 25만 원 설정되어있던 광고 캠페인을 17만 원으로 감액했을 때

1) 저녁 10시 = 하루 24시간 중 2시간 남음 → 2/24
2) 17만 원 x 2/24 =  남은 시간 동안 약 1만 4천 원 소진 예정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증액을 해봐도 생각만큼 지출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한 가지 소소한 팁을 주자면, 하루 중 남은 시간이 얼마 되지 않고 급하게 광고비 지출을 해야 한다면 생각보다 훨씬 큰 금액을 기입해야 한다. 원하는 만큼 금액이 지출되었다면 새벽 12시 되자마자 예산을 되돌려놓는 걸 꼭 잊지 말자.


상황 C : 밤 11시에 10만 원 소진 중이던 광고 캠페인을 20만 원까지 무조건 지출해야 할 때

1) 1시간 안에 10만 원 추가 지출해야 함
2) 밤 11시 = 하루 24시간 중 1시간 남음 → 1/24
3) [        ] 만원 x 1/24 = 10만 원
4) 240만 원 증액 설정해둬야, 10만 원 지출될 것
5) 새벽 12시 즈음 예산 되돌려놓기


실제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급하게 들어온 광고주의 예산 지출 요청을 무사히 완수할 수 있었다.



@갱작가의 말 : 마케터는 숫자에 밝아야 하고 계산에 능하면 좋다. 어쩐지 매번 증액을 해도 생각만큼 예산이 지출되지 않아 난감했는데, 이런 시스템이 존재했다니! 알면 알수록 복잡한 매체, 페이스북이다. 가끔은 매체를 운영하면서 황당했던 경험을 끄적거려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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