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현 May 19. 2022

다이어트, 한약 빨 죽이네

강아지들은 규칙적인 사람을 좋아한다고 한다.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밥 먹고, 외출하고, 돌아오고, 씻고, 잠드는.... 


내가 바로 강아지들의 사랑을 듬뿍 받을 수 있는, 

'정해진' 루틴을 최대한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는 사람이다. 


다이어트에 관한 에세이니까, 

식사에 대해서만 언급하자면, 


하루에 두 끼를 먹는데, 

아침 6~7시에 아침을 먹고, 

아침 9시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큰 사이즈로 한 잔 한다.

그리고,  

점심 3~4시에 점심 겸 저녁을 먹는다. 

(저녁 약속이 있는 경우에는 점심식사를 건너뛰는데

지독한 집돌이라 저녁 약속이 잡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다행히, 식탐이 많지는 않아서, 

배가 고파져서 식사를 챙길 뿐, 

뭔가를 막 먹고 싶어서, 식사를 챙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일주일에 한 번 치킨과 떡볶이가 당기긴 하지만)


의사는 내게, 

하루에 두 번 한약을 먹으라고 알려줬다. 

오후 2시와 저녁 8시다. 


한약을 처음 먹기로 한 날, 

아침에 라면을 먹었다. 

왜 아침부터 라면을 먹느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마땅히 할 줄 아는 음식도 없고, 

김치 말고는 반찬도 없고, 

라면만큼 편한 한 끼가 없어서다. 


그리고 난, 

주로 아침 치맥, 아침 삼겹살에 소주, 아침 라면.... 등을 좋아한다.

저녁에 먹고 잠드는 것보다 더 낫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라면으로 아침을 해치우니, 

점심시간(12시, 정오)이 가까워지면서 허기가 밀려온다. 


이따가(오후 3~4시) 뭘 먹을까 생각을 하게 된다. 

냉장고에 있는 냉동식품을 떠올리며, 

냉동 볶은밥에 계란 프라이를 2개 올려서 먹어야겠다 생각한다. 

배가 몹시 고프다. 




오후 2시. 

의사의 처방대로 한약 한포를 냉장고에서 꺼내 마셨다. 

씁쓸한 맛이, 딱 좋다. 

(난 쓴 맛을 좋아하는 편이다.)


술이나 이온음료처럼, 

마시자마자 몸에 확 느껴지는 건 없다. 

입 안의 쓴맛도 연이어 마신 물 한 잔에 금방 사라졌다.


효과가 나타난 것은 오후 3시경. 

포만감이 느껴지거나 그런 건 아닌데, 

뭘 먹어야겠다는 생각은 사라졌다. 


이 부분이 무척 신기한 경험이었다. 

누군가에 의해서 뇌가 조종당하는 기분이랄까?

최면을 통해 먹고자 하는 의지가 사라지는 기분이랄까?


분명, 머릿속으로는

점심을 먹어야지.

아까 생각했던 계란 프라이에 냉동 볶은밥을 먹어야지. 

하는데, 


손이 안 간다. 

그냥 방울토마토나 몇 개 먹고 치우자. 

하는 생각이 점점 더 커져갔고, 


결국, 점심 겸 저녁은 건너뛰었다. 

 



생애 처음 먹는 (다이어트) 한약 빨은 대단했다. 

(물론 2번째부터는 그렇게 강렬하진 않았다.)


일단 뭘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러니까, 허기가 사라졌다. 

그렇다고 포만감 같은 게 있는 건 아니었다. 

분명 공복인데, 배가 안 고프다. 

이건 참 희한한 경험이었다. 


그다음으로는 온몸이 저릿저릿했다. 

이 느낌이 무엇인지 안다. 


아시안 배낭여행을 할 때, 

툭하면 밥때를 놓치고, 

다음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커다란 배낭을 메고 몇 시간을 걸었을 때,


내 몸에서 이런 느낌이 들었다. 

뭐랄까.... 몸 안에 지방이 타는 느낌 같다랄까.

아무튼, 이런 느낌을 난 좋아한다. 


그 느낌을 좋아하다 보니, 

마땅한 식당이 없어서, 

그냥 패스하고 다음 장소로 이동할 때, 

허기져서 짜증이 나기보다는, 

몸에 퍼지는 쩌릿쩌릿한 느낌을 더 즐겼다. 


그 느낌과 비슷했다. 


저녁 8시에 한약 한 포를 더 마셨고,

2번째는 1번째에 비해서 몸에 와닿는 반응이 그리 크지는 않았다. 

(설마, 벌써 면역력이 생긴 건가?)


의사는 하루에 6~7 천보 정도는 걸어주는 게 좋다고 했지만,

운동도 좋아하지 않고, 집에서 나가는 것도 좋아하지 않아서, 

일단 첫날은 운동 없이 침대로 향했다.

 




솔직히, 

생애 처음 먹어보는 (다이어트) 한약이다 보니, 

내 몸으로 그 효능을 시험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한약을 먹는 것만 빼고는, 

평소대로 먹으려고 했다. 


그래야 내가 한약 때문에 체중이 변하는지, 

아니면, 굶어서 (실제로 저녁 한 끼를 굶었다) 체중이 변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의사는, 

한약을 먹고.

식사를 반으로 줄이고, 

밥과 면을 피하고,

하루에 6~7 천보 씩을 걸으라고 했지만, 


그래서는, 

한약 빨 인지, 

아니면 나머지 빨 인지 명확하지 않기에, 


최대한 한약을 먹는 것 말고는 변화를 주지 않으려 했다. 


그런데 어쩔.

배가 안 고픈데. 


결국 평소와 다르게 저녁을 굶게 됐고, 

그것 말고는 다른 변화는 주지 않았다. 


체중은 어제에 비해 2kg이 빠졌다. 

저 정도는 한 끼 굶으면 빠지고, 먹으면 찌는 kg이다. 

한약빨이라고는 할 수 없다고 잠정 결론 내렸다. 


의사는 보름 정도를 일단 지켜보자고 했고, 

나 역시 보름 정도 내 몸의 변화를 꼼꼼히 체크하기로 했다. 


그나저나.... 

내장지방 지수, 체지방 지수, 비만 등급이 1단계씩 내려갔다. 

신체나이는 50세에서 49세가 되었다. 


작은 변화지만, 

기분이 즐거워지는 건 당연하다. 


먹는 즐거움보다. 

몸의 변화에 따른 즐거움이 훨씬 크다. 


지금의 즐거운 기분을 잘 기억해간다면, 

식사량을 줄이거나, 

운동을 하거나, 

술을 먹지 않더라도, 


그렇게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이어트, 대한민국 평균, X까라 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