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그리 Mar 06. 2024

곁에 어떤 친구들이 있나요.

진짜 친구 가려내는 법

우리는 어릴 때부터 수많은 친구와 어울린다. 그 친구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공통분모를 잃어가 사라지기도 하고 같은 경험, 공간에서 새롭게 만들어지기도 한다. 우리는 친구에게 환희를 얻고, 때로는 슬픔을 느끼며 그렇게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친구란 인생에서꽤 큰 부분을 차지한다.

영원할 것 같던 친구는 한번 크게 정리가 되는 순간이 오는데 계기는 각자 다르다. 보통은 30대를 넘어가거나 결혼 및 출산을 하거나 인생에 특정 이벤트가 있을 때다. 특히 이성 간 친구는 동성보다 더 쉽게 사라지는데 서로 남자친구나 여자친구가 있거나 결혼을 하면 선뜻 연락하기가 조심스러워지니 어쩔 수 없다. 온전히 받아들여야 한다. 친구가 사라진다보다는 잃는다는표현이 맞겠다.

나도 결혼을 하며 그간 많았던 친구를 잃고 이제 몇 명 남지 않았다. 누군가 내게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있다. 이 남은 친구들은 그럼 어떻게 내 곁에 남을 수 있었던 거냐고. 진짜 친구의 정의는 무엇이냐고. 친구에 관한 통상적인 오해를 좀 풀어보겠다.


먼저, 진정한 친구란 내가 좋은 일이 있을 때 진정으로 내 일처럼 축하해 주고, 나 또한 그들의 삶에 기쁨을 주고 싶은 상호작용 가능한 관계라 생각한다. 내 주변 인생선배나 어른들은 늘,

“결혼식보단 장례식은 꼭 가라. 기쁜 일은 나 말고도 축하해 줄 사람이 많지만, 장례식에서는 함께 하면서 슬픔을 나누는 것이 좋다” 고 말한다. 그러고는 기쁠 때보다 힘들 때 곁에 있어주는 게 최고라고 덧붙인다.

근데 난 완전 반대다. 내 기쁜 일에 진심 어린 축하를 해주는 사람이 진짜 친구라 생각한다. 사람들은 남들 안 되는 이야기는 그토록 관심을 가지며 본인을 위로삼고, 잘 된 이야기는 배경 탓, 운탓을 하며 어떻게든 이유를 갖다 붙여 사실을 부정하고 깎아내린다. 이는 인간의 본능이다. 어쩔 수 없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아프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이처럼 친구의 기쁜 일이 진짜 내 일처럼 기뻐하는 사람을 찾는다는 건 정말 힘들고 값진 일이다. 슬픈 일은 영혼 없이 사실 ‘걱정 마’, ‘잘 될 거야’, ‘힘내, 괜찮아’ 누구나 말할 수 있다. 힘이 안 나는 애를 앞에 두고 힘을 내라고는 누구나 말할 수 있다. 그게 우리는 타인을 위로하는 법이라 배웠기 때문이다. 근데 터놓고 말해보자. 내가 실제로 경험한 거다. 진짜 죽을 만큼 힘들 때 날 위로해 준 타인을 바라볼 때면 고난의 구경꾼으로 비치거나, 이제 나한테 더 이상 얻어먹을 게 없다고 떠날 것처럼 비친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다. 실제로 그들은 지금 다 나를 떠났다.

단지 그 위로 속에서 티를 안 낼 뿐 눈에 다 보였다. 상황은 언제나 변하기 마련이다. 내가 잘되면 알아서 사람이 모이고, 안 좋은 상황일 때에는 콩고물도 안 떨어질 테니 사람들이 언제 그랬냐는 듯 떠난다. 떠나는 상황은 논외로 하고 내가 잘 됐을 때 내 곁에 있는 사람들중 거기서 우리는 진짜 친구를 가려내야 한다.


다음으로 하고 싶은 얘기는 친구는 필요할 때 찾는 것이다.

“너는 어떻게 필요할 때만 연락하냐? 네가 친구냐?”

누군가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당당히 말할 수 있다.

“응, 필요할 때 찾는 게 친구야”

내가 도움 주고, 도움받는 관계가 친구 아닌가? 요즘같이 다들 바쁜 현대사회에 맨날 안부를 물으며 뭐하는지 살필 필요가 없다. 애초에 목적을 가지고 상호간 바라는 건 없어야 하나, 내가 필요할 때 생각나 도움을 청하고 반대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계. 서로 어떻게든 도와주고 내편이라는 생각이 곧 믿음이고 우정이고 친구 아닐까.


진짜 친구를 구분할 때 나의 기쁨을 함께 해주는 사람, 내가 이 사람을 진정으로 기쁘게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지, 그리고 필요할 때 생각나는지를 살펴야 한다. 나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그리고 생각나는 친구가 한두 명 있다면 그 사람에게만 집중하면 된다.

내가 타인을 기쁘게 하는 일이라는 건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를 요하는 일이기에 관계의 폭을 대폭 줄여야 한다. 굳이 내가 기쁨을 전달하고 싶지 않은 사람에까지 굳이 호의적으로 대할 필요 없다. 그것이 결국 진짜 남는 것이다. 친구는 그런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다큐멘터리를 보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